제가 아는 어떤 회사의 생산직 사원의 경우 노조의 힘을 빌어 매년 파업을 하면서 회사가 적자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도 무리한 임금인상 요구를 관철시키며 임금을 인상하여 왔고, 이와 반대로 사무직 직원의 경우 연월차 수당은 고사하고 시간외 수당도 받지 못하면서 야근을 밥먹듯 하면서도 임금 인상도 되지 않는 상태로 그나마 고용 불안에 떨며 감지덕지 열심히 일을 하고 있는 그런 회사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회사는 제가 아는 어떤 회사 뿐이 아닌 것 같습니다. 요즘 직장폐쇄다 뭐다 해서 시끄러운 금호타이어의 경우도 그와 많이 다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2008년 금호타이어 직원 평균 임금은 6600만원으로 전체 상장법인 중 20위 입니다. 이 평균임금을 생산직과 일반직 평균 임금으로 구분하면 각각 생산직은 7100만원, 일반직은 4900만원으로 구분이 됩니다. 생산직에 비하여 일반직의 임금이 확연이 낮습니다.(이하 수치는 금호타이어 발표 자료를 기준으로 함)

←추천도서
추천 검색어 : 금호타이어, 직장폐쇄, 파업
금호타이어 생산직의 경우, 임금 1억원 이상은 200명에 달하고, 9000만원 ~ 1억원 이하는 400여명, 8000만원 ~ 9000만원 이하는 700여명에 이릅니다. 따라서 연봉이 8000만원을 넘는 생산직원은 1300여명에 달합니다.

이러한 금호타이어 생산직의 임금은 동종 업계 대비 2300만원 이상 높은 금액이라고 하며 금호타이어의 영업이익은 2004년부터 꾸준히 하락하여 올 상반기에만 영업손실 104억원, 당기순손실 2223억원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생산직 직원은 매년 평균 11.5%에 달하는 임금인상을 해 왔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금호타이어 노조는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사측의 임금동결 및 구조조정 방안에 반대하는 투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사측에서는 25일 오늘 전격적으로 직장폐쇄 조치를 단행하며 극단적인 대치상황속에 노조와 협상을 하였지만 이마저도 결렬되었습니다.

쌍용자동차의 사태를 겪으면 우린 많은 것을 잃었고 우리 경제 또한 심각한 타격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쌍용차의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또 다시 잘못되고 그릇된 관행을 앞세워 파업과 직장폐쇄라는 극한 상황이 재연되고 있습니다.

지금의 이런 상황이 아니라고 금호타이어는 현재까지 두달여에 걸친 태업과 파업으로 인하여 1000억원에 달하는 생산피해가 발생하는 등 엄청난 유,무형의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저는 전문지식도 식견도 없어서 잘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회사가 잘 되고 이익이 나야만 직원들의 월급도 오르고 직원들에게 혜택도 돌아간다는 것 정도는 어렴풋이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가 손실을 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리한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 또는 태업을 통하여 회사에 더 큰 손실일 입히는 행동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쌍용차 사태를 통하여 이러한 종류의 싸움에는 승자가 없고 오로지 패자만이 있을 뿐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결국에 가서는 노조는 물론 사측도 패자가 될 뿐이고 우리 경제 우리 국민도 예외없이 패자일 수 밖에 없습니다.

8000만원 이상 월급을 받는 생산직 근로자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은 일하고 싶어도 직장이 없고, 직장은 있지만 2년 뒤면 쫒겨날 비정규직이고, 정규직이지만 굶어죽지 않을 만큼의 월급을 받으며 하루하루 고용 불안에 떠는 많은 사람들과는 차별화된 특권 계층입니까?

여러분들이 하루 세끼 밥 배부르게 먹고 야식을 안준다고 투쟁할 때 하루 한끼 먹기도 힘들어 눈물 흘리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대기업 귀족노조, 일단 파업부터 하고 시작하는 임단협, 무조건 쟁취, 여론은 이제 더 이상 귀족노조의 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금호타이어 노조가 더 이상 집단 이지주의만을 고집하며 살아나는 우리 경제를 짓밟지 않도록 하루속히 대화를 통한 타결점을 모색하기를 바랍니다. 여론은 귀족노조의 편이 아님을 명심하여야 할 것입니다.

⊙ 블로그로 돈벌기 Tip

 
⊙ 관련 글 보기

[참고 사항]
밸류드 오피니언스에 무료회원 가입으로 온라인으로 설문조사하고 손쉽게 용돈을 벌 수 있습니다. 여자분들은 TNS레이디 패널에 가입하시거나, TNS가구패널로 가입하여 설문조사 활동을 함으로서 더욱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