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헛개나무가 술독을 해독하여 지방간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마트에 가면 헛개나무 말린 것을 잘게 썰어서 판매하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간에 좋은 음식은 헛개나무 자체가 아니라 헛개나무의 열매인 헛개나무 과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간 건강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인정한 것도 헛개나무 자체가 아니라 헛개나무 과병 추출물 입니다.

(관련 포스팅 : 간 건강에 좋은 건강 기능식품, 제대로 알고 먹자)

식약청이 인정한 간 기능에 대한 건강기능식품은 원료는 헛개나무(과병)추출물, 표고버섯균사체추출물, 밀크씨슬추출물 3종 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건강기능 식품은 실제로 간 기능 개선 효과가 확인된 것들로서 이러한 간 기능 개선 효과가 확인되지 않고 혈중 알콜 분해를 촉진하여 숙취 유발 물질 농도를 낮추는  ‘숙취해소’ 음료나 식품과는 다른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아래 식약청이 인정한 '간 기능 건강'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확인하시고 간 건강 확실히 챙기시기 바랍니다.  

[식약청이 인정하는 간 기능 건강건강기능식품 원료]

 

○ 헛개나무 과병 추출물 (2008년 10월 인정)


헛개나무(Hovenia dulcis var. koreama Thunb) 열매를 열수로 추출하여 여과, 농축하고 덱스트린을 첨가한 후, 열풍건조하여 표준화한 원료로 지표성분인 Quercetin 함량이 5.9 ~ 8.9 μg/g입니다.

 


○ 표고버섯균사체추출물 (2009년 1월 인정 )


배양시킨 표고버섯균사체(Lentinus edodes mycelia)를 열수 추출하고 농축․건조하여 표준화한 원료로 지표성분인 β-glucan 함량이 1.2~1.9%로 표준화하였습니다.


○ 밀크씨슬추출물 (2009년 12월 인정)


밀크씨슬(Milk Thistle, Silybum marianum (L.) Gaertn)은 엉겅퀴라고도 불리는 국화과 식물로 약 2000년 전부터 유럽에서 간질환에 사용되어 온 약용식물이다. 


밀크씨슬추출물은 밀크씨슬을 분쇄․추출과정을 거쳐 여과․농축․분말화한 제품으로 실리빈 혹은 실리마린을 지표성분으로 하며 300~500mg/g정도 함유하고 있다.(실리마린은 silybin, silydianin, silychristin이 혼합되어 있는 플라보노리그난 집합체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담빛

    음..
    저에게 필요한(??) 아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