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에서 일반에 공개한 인터넷포털 산업에 대한 경쟁정책보고서 요약 내용을 기재합니다.
<출처 및 참고 공정거래위원회 http://www.ftc.go.kr>

 


인터넷포털 경쟁정책보고서 요약


<인터넷 포털 산업의 개요>


인터넷포털은 인터넷 이용의 관문 역할을 하는 사이트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탈 개념의 사이트로 확장․진화


따라서 인터넷포털로 정의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건을 구비하여야 함


  ㅇ 사이트 이용자를 유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많은 이용자(트래픽)를 보유


  ㅇ 확보된 이용자를 바탕으로 광고, 유료게임 등 수익을 위한 비지니스 모델을 실현


종합사이트로서 인터넷포털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1S-4C가 핵심서비스임


  ㅇ 트래픽 기여도 및 충성도 기여도 기준으로 구분할 때 1S-4C가 가장 중요


<인터넷포털 시장구조별 현황>


인터넷포털 산업의 경제적 특성으로서 양면시장과 네트워크 외부성을 들 수 있음


  ㅇ 양면시장은 두개 이상의 구분되는 집단에게 네트워크를 통하여 두 집단이 상호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시장임


   - 인터넷포털은 최종 소비자인 이용자와 광고주 또는 아용자와 CP 등을 연결해주는 전형적인 양면시장임


  ㅇ 인터넷 포털은 직․간접적인 네트워크 외부성이 작용하는 전형적인 산업임

  - 이용자의 편익 또는 효용이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는 다른 이용자의 수나 크기에 따라 영향 : 직접적 네트워크 외부성


     * 이메일이나 메신저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용자가 많아질수록 당해 서비스의 가치가 증가


   - 이용자와 광고주, 이용자와 CP를 연결하는 양면시장의 특성상 상대면의 이용자 수나 크기에 따라 한쪽면 네트워크 가치가 증가 : 간접적 네트워크 외부


     * 이용자수의 크기는 광고시장이나 콘텐츠 공급 시장에 영향을 주고, 콘텐츠 시장의 크기는 이용자의 효용에 영향을 미침. 다만, 광고시장의 크기가 이용자시장에서까지 영향을 미치는지는 명확하지 않음(오히려 부의 외부효과 발생가능성이 있음)


인터넷 포털은 양면시장적 특징으로 서비스 제공 대상과 수익의 대상이 구분되는 특징이 존재(포털업체의 수익모델)


  ㅇ 이에 따라, 본 보고서는 포털업체들의 주요 수익원인 온라인 광고, 온라인 콘텐츠 시장을 분석하면서 주요 포털업체의 수익구조 현황을 검토하고 있음


ꊳ 인터넷포털시장규모는 약 1조5천억원으로 추정(2007년 기준)되며, 상위 3사 특히 네이버의 점유율이 압도적


  ㅇ 2007년 매출액 기준 상위 3사의 시장점유율이 90%에 육박하며, 검색, 클럽, 블로그 등 주요 서비스의 상위 3사의 총체류시간 대비 점유율이 90% 이상을 차지


     * 상위 3사의 총체류시간 기준 점유율 : 검색(93.1%), 클럽(96.9%), 블로그(93.6%)


  ㅇ 특히, 네이버의 경우 2006. 7월 이후 평균체류시간과 평균재방문자일 수 기준으로 2위 사업자가 상당한 격차를 유지하면서 독주


    - 매출액 기준으로도 시장점유율이 매년 10%p 가까이 증가세 시현


       * 네이버의 매출액 증가 추이(단위 : 백만원) : 2004(229,383 30.9%) 2005(357,494 38.4%) 2006(573,398 48.5%) 2007(920,209 61.5%)

인터넷포털업체들은 많은 트래픽을 유인하기 위해 제공서비스의 품질 제고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포털시장의 전반적인 경쟁상황)


  ㅇ 특히, 검색서비스의 질은 광고 수익과 직결되므로 검색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포털사업자의 경쟁이 활발


  ㅇ 특히, 국내 포털사업자들은 자사의 핵심서비스를 중심으로 다른 서비스까지 함께 이용하도록 하는 특성이 존재(코리안클릭 시장현황 분석 자료 참조)


포털업체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중 핵심서비스별 시장의 경쟁상황을 분석(포털 서비스별 경쟁상황)


  ㅇ 주요 서비스별 UV, reach, TTS, PV 등 주요 경쟁지표 현황을 분석


    - 검색서비스의 경우 네이버의 시장독주가 압도적이며, 뉴스서비스의 경우 다음과 네이버가 치열하게 경쟁


   - 이메일 서비스의 경우 다음의 이메일 사용이 압도적인 상황에서 네이버 이용자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총체류시간 기준 부분별 점유율 : ①검색서비스 : 네이버(78.25%), 다음(10.78%) ②뉴스서비스 : 다음(34.57%), 네이버(31.66%) ③이메일서비스 : 다음(45.1%), 네이버(19.03%)


국내 포털시장은 연평균 25%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며 세계 인터넷 포털 시장의 성장률과 비교할 때 상당한 수준


  ㅇ 특히, 국내 인터넷 포털산업의 성장에 있어 네이버의 독주가 타 사업자를 압도하고 있음

<세계 포털 시장 동향>


ꊱ 세계 포털 시장은 사용자 확보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모색중이며 광고 플랫폼 및 광고 네트워크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의 포털시장 규모 및 성장추이, 주요 사업자 현황 등을 분석


<인터넷포털 산업의 경쟁제한 행위>


인터넷포털 산업 분야에서의 경쟁제한 행위 유형은 다양하여 특정화하기 어려우나 다음과 같은 행위 유형이 예상됨


  ㅇ 포털업체가 특정업체와 공동으로 경쟁사의 정보를 인위적으로 왜곡하는 등 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를 왜곡하거나 접근을 차단하는 행위


  ㅇ 인터넷포털로 콘텐츠가 집중됨에 따라 포털이 CP업체에게 불공정거래행위를 할 가능성이 상존


인터넷 포털업체에 대한 경쟁법 적용 사례를 분석하고 포털업체에 대한 경제적․사회적 평가를 분석


  ㅇ 포털업체에 대한 일반적인 규제 유형은 표시광고, 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이나, 최근 각종 불공정행위도 빈번히 나타나고 있음


  ㅇ 포털업체에 의한 불공정행위가 상존하고 있고 포털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음


<인터넷 포털산업의 특성에 따른 경쟁법적 이슈>


인터넷포털 산업의 양면시장적 특징을 감안할 때 시장 획정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가 논란이 됨(양면시장과 시장획정)


  ㅇ 포털이 제공하는 개별서비스별로 시장을 획정할지 또는 서비스 묶음 전체를 하나로 하여 시장을 획정할지 여부


  ㅇ 배너광고 부분과 검색광고 부분을 하나의 시장으로 볼지 별개의 시장으로 볼지 여부


포털시장에서의 시장획정은 개별 사건별로 구체적으로 판단


ꊲ 멀티호밍 현상이 존재할 경우 시장의 쏠림현상을 완화시켜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인터넷 포털시장의 쏠림현상 판단 시 멀티호밍의 정도를 고려하여 판단할 필요(멀티호밍과 경쟁법집행)


  ㅇ 특정서비스를 중심으로 여타 서비스를 일괄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국내 포털의 사업구조상 멀티호밍의 정도가 약함


동태적 산업에서 시장지배력 분석시 실제적․잠재적 경쟁위협에 대한 검토가 필요(동태적 경쟁과 경쟁법 집행)


  ㅇ 동태적 경쟁상황과 경쟁법 집행에 대해서는 경쟁법 집행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는 입장과 조기 개입의 필요성이 크다는 입장이 대립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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