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백용호)는 항공운송 산업에 이은 금년도 두 번째 경쟁정책보고서 시리즈로 인터넷포털 산업에 대한 경쟁정책보고서를 발간하여 일반에 공개하였기에 그 주요 내용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주요내용>


포털 서비스의 핵심은 1S-4C이며, 양면시장의 특성과 네트워크 외부성의 특징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남


   * 1S-4C : 검색서비스(Search), 콘텐츠(Contents)․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커뮤니티(Community)․전자상거래(Commerce) 서비스


   * 양면시장 : 네트워크를 통하여 두개 이상의 구분되는 집단이 상호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시장. 포털은 광고주․콘텐츠 사업자 등과 이를 이용하는 네티즌을 연결하는 모델을 갖고 있으며, 양쪽의 규모에 따른 영향을 받음


   * 네트워크 외부성 : 서비스 이용자의 수나 크기에 따라 영향을 받는 상황을 말함


□ 포털산업의 시장규모는 약 1조5천억원 정도로 추정되며(2007년 기준), 네이버, 다음, 에스케이컴즈 상위 3사로의 집중이 심화되고 있고 네이버의 독주체제가 가시화


  ㅇ 검색, 클럽, 블로그 서비스 등 포털의 개별서비스 제공에서도 상위 3사의 비중이 상당한 과점 구조


  ㅇ 산업 초기에는 업체간 진입․퇴출이 활발했으나 시장이 안정화되면서 후발업체가 독자적으로 시장에 참여하기 어려운 환경으로 변화

포털업체 연도별 매출액 및 점유율

(단위 : 백만원, %)

포털업체

2004.12월말

2005.12월말

2006.12월말

2007.12월말

순서

업체명

사이트명

포털

매출액

점유율

포털

매출액

점유율

포털

매출액

점유율

포털

매출액

점유율

1

엔에이치엔(주)

네이버

229,383

30.9

357,494

38.4

573,398

48.5

920,209

61.5

2

(주)다음

다음

183,392

24.7

202,501

21.7

197,091

16.7

214,508

14.3

3

에스케이커뮤니케이션즈(주)

네이트

113,186

15.3

151,326

16.3

184,719

15.6

197,273

13.1

4

야후코리아(유)

야후

61,806

8.3

72,946

7.8

78,503

6.6

61,500

4.1

5

(주)엠파스

엠파스

32,877

4.4

34,225

3.7

42,561

3.6

SK컴즈와 합병

6

케이티하이텔(주)

파란

22,500

3

25,818

2.8

32,958

2.8

34,514

2.3

7

하나로드림(주)

하나포스

24,874

3.3

25,081

2.7

27,837

2.3

25,852

1.7

8

(주)데이콤멀티미디어인터넷

천리안

16,010

2.2

13,803

1.5

10,590

0.9

11,800

0.7

9

(주)프리챌

프리챌

8,620

1.2

8,013

0.9

9,630

0.8

10,258

0.7

10

마이크로소프트(유)

엠에스앤

11,058

1.5

9,729

1

7,474

0.6

7,474

0.6

11

(주)드림위즈

드림위즈

6,565

0.9

6,772

0.7

7,256

0.6

5,072

0.4

12

(주)코리아닷컴

코리아닷컴

9,193

1.2

9,309

1

2,241

0.2

3,623

0.3

13

(주)케이티

메가패스

0

0

0

0

0

0

0

0

14

(주)네오위즈

인터넷

세이클럽

23,207

3.1

13,860

1.5

8,880

0.8

4,912

0.3

전체매출액

742,671

100

930,877

100

1,183,138

100

1,496,995

100

자료 출처 : 회사별 제출 자료 및 공시자료


* 마이크로소프트는 2006년 매출액과 동일하다고 가정

* 2006 10. SK커뮤니케이션즈가 엠파스 합병


□ 포털업체들은 서비스의 품질 제고를 위한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하는 가운데, 경쟁제한 행위가 발생할 가능성 상존


  ㅇ 인터넷포털로 콘텐츠가 집중됨에 따라 포털이 CP업체에게 불공정거래행위를 할 가능성


인터넷 포털산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나타날 수 있는 ‘경쟁법적 이슈’도 검토


  ㅇ 포털산업의 양면시장적 특성하에서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시장획정 방법 및 대안을 제시


  ㅇ 멀티호밍 및 동태적 경쟁상황하의 경쟁법 적용의 문제와 기타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경쟁법 집행의 방향에 대해 검토


     * 멀티호밍 : 특정 사용자 또는 사용자 그룹이 하나의 플랫폼에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경쟁플랫폼에도 참여하는 것을 의미

<선정이유>

인터넷포털 산업은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친숙한 산업분야로서 시장의 독과점 구조가 심화되고 있어 경쟁법상 중요한 의미를 갖는 분야임


인터넷포털산업은 국민 대다수가 포털사이트를 통해 검색, 메일, 카페 등을 이용하고 있고 최근 언론의 대체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상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


  * 인터넷포털은 초기의 관문 개념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종사이트(목적지)로 진화


또한, 선점효과로 인하여 독과점이 형성․고착되기 쉬운 특성과 함께 그 과정에서 지배력 유지․강화를 위한 불공정거래 가능성이 큰 시장임

   * 최근, 네이버 등 인터넷포털업체들의 불공정거래행위 및 불공정약관 조항을 시정한 바 있음


  - 또한, 최근 인터넷포털업체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 및 여론 형성 기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임


<활용방안과 기대효과>


동 보고서는 관계부처․사업자 등에 배포하는 한편 홈페이지에도 게재하여 누구든지 열람할 수 있도록 함


  * 금년에는 항공운송산업, 인터넷포털산업, 손해보험산업, 영화산업 4개 분야의 경쟁정책보고서를 작성


   * 경쟁정책보고서는 해당산업의 시장구조․경쟁행태 및 관련제도를 분석하고 경쟁제한적 요소 제시 및 경쟁법상 시사점을 발굴, 향후 바람직한 경쟁질서 확립의 기초로 활용하기 위한 자료임


공정위는 인터넷포털 경쟁정책보고서를 통해 일반 국민 및 관련단체, 사업자 등의 이해를 제고시키고, 향후 관련 기관․단체의 제도개선 노력과 함께 합리적인 법 집행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것을 기대

첨 부 : 인터넷포털산업의 특성과 경쟁정책적 시사점

<출처 및 참고 : 공정거래위원회 http://www.ft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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