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의 체험단 활동을 통하여 여름스키 제품에 대하여 값진 체험을 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제품의 개선점을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마케팅 아이디어를 개진해 보고자 합니다.



 

1.        대상제품특징

▶ 자전거, 스키, 스케이트 보드의 특징들이 결합된 신상품
▶ 계절에 관계 없이, 평지는 물론 경사면에서도 스키처럼 탈 수 있으며, 전조등과 후미등이 장착된 모델의 경우 야간에도 사용이 가능함.
▶ 균형감각, 근력, 허리의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운동효과가 탁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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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 아이디어

1)      따라가는 마케팅이 아닌 앞서가는 마케팅으로 승부 하라!
앞서가는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스키와 유사한 제품이라는 컨셉을 과감히 버려야 합니다.

겨울에 타는 스키와 비슷한 제품이나 여름에도 탈 수 있는 여름스키라는 컨셉으로는 한 순간 관심을 끌 수 있을지는 몰라도 꾸준히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기에는 부족할 것이며또한 스키매니아들이 여름에 과연 이 제품을 찾게 될 지도 의문시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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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품은 엄연히 겨울에 타는 스키와는 다른 제품입니다. 겨울철 스키 애호가들이 여름에 여름스키를 찾을 것이라는 막연한 환상은 버려야 할 것입니다.여름스키는 겨울스키에 비하여 더 운동효과도 뛰어나고 장이 많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겨울스키를 타지 못할 경우에 부득이 선택하는 제품이라는 잘못된 선입견을 사전에 차단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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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여름스키는 스키라는 개념을 버려야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롤러블레이드가 여름스케이트라고 불리었으면 지금과 같은 성공은 없었을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여름스키라는 이름을 과감히 버리고 '롤러보드'라던가 '롤러 플레이트'라는 식의 스키와는 다른 하나의 스포츠 영역을 창출함으로서 시장을 개척하여 나가야 할 것입니다.

2)      동호인 / 동호회 마케팅에 주력하라!

앞서가는 마케팅으로 새로운 스포츠의 영역을 창출하여 시장을 개척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 바로 초기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동호인을 늘려감으로서 자연스러운 조직화를 기하는 것입니다.

대략 인터넷 상에는 자전거나 롤러스케이트와 같은 레저 동호회 모임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호회를 상대로 제품을 홍보하여 동호회 오프 모임에 찬조하는 방식으로 여름스키를 소개하여 기존 동호회 내의 소모임으로 여름스키 모임을 조직하고 조직이 커지면 별도의 여름스키 카페나 동호회를 만드는 방법으로 여름스키 동호인 숫자의 확대에 모든 역량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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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타지 않는데 혼자서 남들의 이목을 받으며 제품을 이용할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공원에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나 롤러스케이트, 롤러블레이드를 타고 나오듯이 많은 사람들이 여름스키를 자연스럽게 타고 나올 수 있어야 그제서야 시장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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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자인이 경쟁력이다!

디자인 경영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디자인은 마케팅의 핵심적인 사항입니다.

검은색 일변도의 단조로운 색상과 무늬만으로는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없습니다.따라서,우선 주된 소비자층, 즉 타겟을 설정하고, 타겟에 맞는 소비자들을 상대로 한제품 디자인을 고려하여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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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여름스키의 주된 소비자층을 어린이로 설정을 하고 그 다음으로 가족 단위로 확대하여 성인들을 타겟으로 삼는다는 전제하에 어린이들을 위한 디자인에 대하여 제안을 하자면,
검정색 일변도의 색상 보다는 알록달록한 원색을 포함한 칼라를 제품에 적용해 보고, 또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만들어 여름스키에 부착함으로서 제품의 멋도 살리고, 적용된 캐릭터는 향후 여름스키를 상징하는 캐릭터로 발전시키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4)      보다 더 안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사소한 배려

마지막으로 마케팅 외적인 부분인 품질에 대하여도 한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현재여름스키 상판에 발이 닫는 부분은 벌집 모양으로 무늬를 넣어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무늬를 넣는다 하더라도 상판의 재질과 무늬가 모두 같은 플라스틱 재질이라 물기가 있으면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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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상판의 무늬 부분을 없애고 대신 발과 접하는 부분에 발 모양으로 샌드페이퍼(사포)를 부착하면 샌드페이퍼 부분에 발을 올려서 라이딩을 함으로서 자세도 바로 잡고 미끄러짐도 방지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        맺음말

이상과 같이
앞서가는 마케팅으로 독자적인 스포츠 영역을 창출하여 시장을 개척하고 동호인 확보를 통하여 시장을 형성하고 확대하여야 하며, 제품의 안전을 최 우선으로 하는 세심한 배려를 통하여 보다 더 안전한 제품을 만들고, 주 소비자 층의 타겟을 정하고 정해진 타겟을 공략하기 위하여 디자인(색상 및 캐릭터 적용) 부분에 신경을 쓰면 좋겠다는 제안을 드리며 글을 맺고자 합니다.

앞으로 거리에서 공원에서 많은 분들이 여름스키를 즐기는 모습을 흔하게 보게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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