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향상을 위한 포괄적 관리 기법

 

덴하트(Denhardt)는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는 조직의 포괄적 관리기법으로 목표 관리, 직무 개선, 품질관리 서클, 인센티브 프로그램 등 다음의 네 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1. 목표 관리

목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 MBO)는 조직의 상하 구성원이 참여의 과정을 통해 조직 단위와 구성원 개개인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생산 활동은 자유롭게 수행하도록 한 뒤, 업적을 측정평가함으로써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려는 포괄적 조직관리 체제를 말한다.

 

목표 관리의 주요 특징은 참여적 과정을 통한 명확한 목표의 설정과 업적의 평가에 있다. 목표 관리는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목표를 명확하게 구체화하고 조직 단위와 구성원 개인들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계량적으로 제시할 경우 조직의 전반적 생산성이 제고될 것이라는 가정에 입각해 있다. 목표 관리는 또한 업적의 평가를 강조하는 결과지향적 관리 체제이다. 업적은 일반적으로 작업의 양과 질, 효과성, 완수 일자 및 목표비용 등의 기준에 의해 평가된다.

 

2. 직무 개선

직무 개선(quality of work-life; QWL)은 직무의 질을 개선함으로써 조직의 전반적인 생산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관리 기법을 말한다. 직무 개선의 주창자들은 직무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결근과 이직을 감소시키고, 직무 만족을 제고하며, 조직과 그 목표에 대한 헌신을 유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조직의 전반적인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믿는다.

 

직무의 품질을 판단하는 일반적 기준은 다음과 같다(Walton).

적절하고 공정한 보상, ②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 조건, ③ 인간 능력의 활용 및 발전 기회, ④ 지속적 성장과 안전을 위한 기회, ⑤ 작업 조직에서의 사회적 통합, ⑥ 작업 조직에서의 합법성, ⑦ 균형 있는 총체적 생활공간, ⑧ 작업 생활의 사회적 적합성.

 

일부 학자들은 직무개선(QWL)의 특징으로 자율성, 책임성 및 개인에의 권한 위임의 세 국면을 강조한다. 또 다른 학자는조직의 생산성이 의미 있고 재미 있으며 또한 도전적인 작업과 연결되도록 직무를 어떻게 설계할 수 있느냐 QWL의 주된 관심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관심은 직무다양화 기법으로 연결된다.

 

직무다양화(職務多樣化, job enrichment)는 직무담당자의 책임성과 자율성을 제고하고 직무 수행에 관한 환류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권한을 말단 조직에 분산위임하고 직무의 내용을 개편하는 것을 말한다. 허즈버그(Frederick Herzberg)가 제창한 직무다양화는 계층제적 조직에서 계층 분화가 고정화되어 행정 관리의 과정이 수직적으로 분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직능 내지 권한을 말단 조직에 분산위임하는 직무개편을 말한다.

 

3. 품질관리 서클

품질관리 서클(quality circles)의 개념은 오랫동안 공사(公私) 조직에 널리 이용된 개념이다. 품질관리 서클의 중요한 원칙들은총체적 품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또는자율관리 팀(self-management team)’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왔다.

 

품질관리 서클은 작업 과정에서 들어나는 문제점을 식별분석해결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만나는, 서로 관련된 유사한 작업을 수행하는 소규모 집단을 말한다. 품질관리 서클은 6-12명의 직원으로 구성되고, 1선 감독자에 의해 이끌어지며, 작업 부서 바깥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서 운영된다. 품질관리 서클의 건의 사항은 상위감독자에게 제시되고 계서제를 따라 상위 계층으로 전달된다. 품질관리 서클은 통상 일주일에 한 시간씩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는다.

 

품질관리 서클의 첫 과업은 해결해야 될 문제를 선정하는 일이다. 일반적으로 서클은 브레인스토밍에 의해 문제를 선정하며, 이 때 평가나 비평 없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주제들을 모아 목록을 작성한다. 다음으로 주제 목록을 검토하여 하나의 문제를 선정한다. 서클 구성원들은 뒤이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발전시킨다.

분석단계에서는 관련 자료와 정보를 수집한 뒤, 문제의 원인과 가능한 해결책을 식별한다. 각 해결책은 효과성과 실현가능성을 기준으로 검토된다. 해결책이 정해지면 관리층에 정식으로 보고된다. 관리층은 이 해결책을 수용하여 서클 구성원들과 함께 시행하게 된다.

 

품질관리 서클 프로그램의 성공 요건은 최고관리자의 적극적 지원 여부에 달려 있다. 그러나 품질관리 서클 운동의 진정한 핵심은 프로그램 참여자 자신들이다.

 

4. 인센티브 프로그램

여러 공사(公私) 조직은 오늘날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그 가운데 일반적인 것으로는 성과 보너스, 작업량 보너스, 수익분배 제도, 제안상 제도, 행태보상 제도, 종업원인정 제도 등이 있다.

 

성과 향상에 대해서는 임금 인상과 보너스 지급, 보상 여행 등 다양한 금전적, 비금전적 인센티브들이 제공된다. 성과 향상에 대한 보상은 금전적인 것이 일반적이나, 그 밖에도 상품이나, 휴식과 같은 비금전적인 것이 있을 수 있다. 인센티브 제도는 산출의 양과 질을 제고하고 구성원의 행태를 개선(사고 및 결근의 감소 등)하려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