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세계대백과사전에 석면이 무엇인가 검색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정의가 되어 있다.


석면(石綿, 문화어: 돌솜)은 사문석이나 각섬석이 섬유 형태로 변화한 천연 광물이다. 사문석계와 각섬석계로 크게 나눈다.

석면 섬유 한 가닥의 굵기는 대략 머리카락의 5000분의 1 정도이다. 내구성, 내열성, 내약품성, 전기 절연성 등이 뛰어나고 값이 싸서 건설 자재, 전기제품, 가정용품 등 여러가지 용도로 널리 사용되었다. 그러나 석면 가루를 폐로 흡입하면 20년에서 40년의 잠복기를 거쳐 폐암이나 중피종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져 점차 그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석면의 가루로 인하여 폐암 등이 발생할 우려가 높다는 이유로 지금 이렇게 온 나라가 떠들썩하게 소란을 피우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담배는 어떠한가?


마찬가지로 두산세계대백과사전을 참고하면 담배는 다음과 같은 유해물질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굳이 말하지 않아도 이미 알고 있는 것이지만 말이다.)


아세톤(Acetone) - 페인트 제거제로 사용되는 물질.

암모니아(Ammonia)

아세닉(Arsenic)

벤조피렌(Benzopyrene) - 발암 물질로 알려짐.

뷰테인(Butane) - 일회용 가스 라이터의 연료.

카드뮴(Cadmium) - 공해병인 이타이이타이 병의 원인이 되는 물질.

일산화탄소(Carbon Monoxide) - 연탄 가스 중독 사고의 주 원인이 되는 기체. 헤모글로빈과의 결합력이 산소의 약 200배이다.

디디티(DDT;Dichloro-Diphenyl-Trichloroethane) - 살충제. 환경호르몬중 하나이다.

디벤즈아크리딘(Dibenzacridine)

디메칠니트로사민(Dimethylnitrosamine)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 - 과량 섭취시 실명 또는 사망할 수 있다.

청산가리(Hydrogen Cyanide) - 독극물의 일종으로 치사량이 매우 적다.

메탄올(Methanol) - 산화되면 포름알데히드가 된다. 포름알데히드는 과량 섭취시 실명 및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나프티라민(Naphthylamine)

나프타린(Napthalene) - 방충제의 원료.

니코틴(Nicotine) - 담배 중독의 원인 물질로 지목되었다.

페놀(Phenol) - 발암 물질로 알려짐.

폴로늄 210(Polonium-210) - 방사능을 띠는 원소이다.

피렌(Pyrene)

타르(Tar) - 아스팔트 도로 포장때 쓰이는 물질이다.

톨루딘(Toludian)

우레탄(Urethane) - 방수 포장에 쓰이는 물질이다.

염화비닐(Vinyl Chloride) - 파이프를 제조할 때 쓰이는 폴리염화비닐의 단위체이다.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담배는 우리에게 석면보다 더 엄청난 피해를 주는 유해물질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그 중독성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높고 담배로 인한 피해도 실제로 연간 수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등 그 위험성이 석면에 비할 바가 아니다.


고로, 흡연자들은 석면의 피해를 논하기에 앞서 우선 금연을 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고 현실성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또한 담배의 피해는 비단 흡연자 뿐만 아니라 비 흡연자도 자유로울 수 없는 바, 비 흡연자에게 주는 피해는 흡연자가 배출하는 담배연기로 인한 것이 대부분인 바, 여기서 바로 흡연자를이 아무곳에서나 함부로 담배를 피우지 못하게 하는 당위성이 발생하는 것이다.


하물며 지금은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을 금지함으로서 담배라는 것이 목줄과 비닐봉투를 구비하면 공원에 출입할 수 있는 애완견 보다도 못한 취급을 받고 있으니 왜 담배를 끊어야 하는지는 굳이 더 이상 거론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물론 석면도 위험하지만 석면보다 더 위험한 것이 우리 주위의 흡연자 임을 감안하면 석면으로 인한 소동보다 더 커다란 소동이 일어나야 할 것인데도 유독 흡연자에 대하여 너그러운 우리 사회의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2009/04/09 - [스포츠] - 랜들의 저주, 두산 대책 마련에 부심
2009/04/06 - [사회] - 옥션, 도대체 무슨 배짱으로...
2009/03/26 - [리뷰&리뷰] - 국내 최초로 800만 화소 카메라 기능을 탑재한 풀터치스크린폰 '햅틱8M(SCH-W740)
2009/03/20 - [노동법] - 권고사직,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2009/03/19 - [경제] - 고개 드는 구조조정, 직원이 봉이냐?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