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는 중국 허난(河南)성에서 발생하기 시작한 엔테로바이러스 EV71에 의한 수족구병(Hand-foot-mouth disease)이 최근 베이징(北京), 산동(山東), 윈난(雲南), 웨이멍구(內蒙古) 등 중국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어 해당지역을 여행하는 국민들에게 개인 위생에 주의할 것을 당부하였다.


중국 CDC 발표에 따르면 중국 허난(河南)성 민취안(民權)현에서 277명의 수족구병 환자 발생을 시작으로 현재 18명이 사망하였고, 베이징(北京)을 비롯한 발생지역의 총 발생자 수가 42,000여명에 이르는 등 환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국내에서는 수족구병에 대한 임상표본감시 및 실험실의 바이러스 분리 검사 결과 아직까지 유행조짐은 없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수족구병에 대한 임상표본감시 분석결과, ‘09년에는 총 32명(3.31현재)의 수족구병 환자가 보고되어 유행수준 이하를 보였으며, 연령별로는 2-4세에서 주로 발생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 수족구병 유행에 대한 표본감시결과/질병관리본부 제공>


또한, 실험실 감시를 통해 총 122건의 검체를 검사한 결과 1건만이
엔테로바이러스 양성으로 확인되었다.


수족구병의 원인균은 콕사키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 등의 장바이러스(엔테로바이러스)로서, 감염된 사람의 대변 또는 호흡기 분비물(침, 가래, 콧물)을 통해서 감염되며 두통과 발열 등 감기증상이 대부분이지만, 면역체계가 완전하지 않은 생후 2주 이내의 신생아가 감염될 경우, 무균성 수막염이나 뇌염이 발생하여 사망할 수 있으므로 출산 직후의 산모와 신생아실, 산후조리원 등의 근무자들이 감염에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현재까지 수족구병에 대해서는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아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므로 다음과 같은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 배변 후 또는 식사 전후에 손 씻기

     - 기저귀 갈아줄 때마다 손 씻기

     - 끊인 물 마시기

     -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외출 후 양치질 및 손 씻기

     - 환자의 배설물이 묻은 옷 등은 철저히 소독하기 등


질병관리본부는 수족구병의 국내 유행은 감지되지 않았으나 중국 등 유행지역으로 여행할 경우에는 개인위생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국제공항 및 항만 검역소를 통해 해당 지역으로부터 귀국하는 사람들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여 엔테로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을 철저히 차단할 예정이다.


2009/03/31 - [리뷰&리뷰] - 수입차의 서비스가 좋은 이유
2009/03/25 - [리뷰&리뷰] - C200 컨셉트 카의 새로운 사진 추가 공개
2009/03/20 - [노동법] - 권고사직,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2009/03/19 - [경제] - 고개 드는 구조조정, 직원이 봉이냐?
2009/02/28 - [리뷰&리뷰] - 핸드폰에 있는 미니 랩탑 들여다 보니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