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배터리 기내반입] 항공기 탑승시 기내 반입 가능한 보조배터리 용량(Wh 계산방법)

 

1. 항공위험물인 보조배터리 기내 반입 허용 여부

보조배터리는 항공위험물로 원칙적으로 기내반입 및 운송이 제한되며, 예외적으로 일정규격 이하일 경우 운반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 등을 충전하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보조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입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기내 반입이 가능한 리튬이온 배터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운반 가능 보조배터리

 

 

보조배터리는 용량에 관계없이 부치는 짐(위탁수하물)으로 보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조배터리는 반드시 기내에 휴대하고 타야 합니다. 모든 보조배터리를 기내에 반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일정한 제한이 있습니다.

보조배터리 용량이 100Wh[와트시] 이하일 경우 1인당 5개까지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보조배터리 용량이 100Wh 초과 ~ 160Wh 이하일 경우 기내반입을 위해서는 항공사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용량이 100Wh[와트시] 이하인 보조배터리의 경우 기내 반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3. Wh[와트시] 계산 방법

보조배터리에는 규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보통 mAh 단위를 사용하는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보조배터리는 5000 mAh, 10000 mAh, 20000 mAh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대용량 배터리도 볼 수 있습니다.

Wh[와트시] 계산을 위해서는 이러한 용량(mAh)와 전압(V, 볼트)이 필요합니다.
V도 mAh와 마찬가지로 배터리에 기재가 되어 있습니다.

즉, 용량(mAh)과 전압(V, 볼트)을 알면 Wh를 구하는 공식에 대입하여 계산을 하면 됩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Wh(와트시)=Ah(암페어시)×V(볼트)

 

4. Wh[와트시] 계산 예시

10000mAh 배터리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배터리에 10000mAh 및 3.7V(일반적으로 3.6~3.8V 사용)가 기재되어 있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우선 단위변환을 해 줍니다. 1000mAh는 1Ah이므로 10000mAh는 10Ah입니다.
계산을 하면 10Ah X 3.7V = 37Wh가 됩니다.
결론적으로 100Wh 이하이므로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대략적으로 계산을 해 보면 20000mAh 용량의 배터리까지 기내반입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0000mAh의 경우 3.7V로 가정하면 111Wh가 되어 기내 반입 불가)

위 내용에도 불구하고 항공사마다 기준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용량 보조배터리를 가지고 갈 경우 기내 반입 여부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해당 항공사에 문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관련 내용을 숙지하지 못해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