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전달과 의사결정

 

1. 의사전달

 

(1) 의사전달의 의의

의사전달(communication)이란 복수의 행위 주체가 정보를 교환해서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을 말한다 (O’Reilly III & Pondy). 의사전달이란 즉 유기체로서의 개인이나 조직이 어떤 기호를 사용해 다른 유기체인 개인이나 조직에게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그것을 해당 개인이나 조직이 수신해 전달자와 피전달자가 상호 공통된 이해에 도달하며, 나아가서 상호 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계획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행동 과정 및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 내 인간의 행동은 의사전달을 매개로 하여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한다. 따라서 조직 내의 다른 과정들도 의사전달에 의존하고 있으며, 의사전달의 형태와 기술은 조직의 활동 범위와 조직 구조, 조직 구성원의 만족도태도, 의사결정과 동기부여 등에 도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이다. 결국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있어 합리적인 의사전달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의사전달의 구성요소 및 유형

의사전달에서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는 발신자, 코드화, 발송, 통로, 수신자, 해독, 환류, 장애 등 여덟 가지가 있다.

 

의사전달의 유형에는 공식적 의사전달과 비공식적 의사전달이 있다.

공식적 의사전달이란 조직의 공식적 통로와 수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사전달을 말한다. 이에 반해 비공식적 의사전달이란 비공식 집단과 더불어 자생적으로 형성되는 의사전달로, 비공식적 통로를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전달을 말한다.

비공식적 의사전달은 조직체계를 뒤흔드는 등 조직 내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야기하기도 하나, 긍정적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공식적 의사전달은 방향을 기준으로 하여 하향적 의사전달, 상향적 의사전달, 수평적 의사전달, 대각선적 의사전달로 분류된다.

 

(3) 의사전달의 장애요인

의사전달의 장애요인으로는 매체의 불완전성, 지각의 착오, 환류의 차단, 과다한 정보, 시간 압박 등 상황 관련 장애, 계서제로 인한 의사전달 장애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유로운 의사전달 통로를 만들어주고, 상하급자 간의 인간적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등 대인 관계를 개선해야 하며, 발신자는 언어적비언어적 정보를 적절히 활용하여 수신자의 이해를 도와주고 신뢰성을 회복해 합리적인 의사전달이 이루어질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그리고 적절한 의사전달 매체를 선택해야 하며, 발신 내용이 정확하게 수신되었는지를 발신자가 알 수 있도록 하고, 정보과다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의사결정

 

(1) 의사결정의 의의

의사전달 이외에 조직 내의 과정에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의사결정이다. 의사결정이란 몇 가지 선택지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말한다(Gore, Luthans).

따라서 행정에서의 의사결정은 행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대안을 모색하고 그 중 가장 효과적이고 실행 가능한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2) 의사결정 모형

의사결정 모형으로는 합리모형, 만족모형, 점증모형, 회사모형, 혼합탐사모형, 최적모형, 쓰레기통모형, 앨리슨(Allison)모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