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타고 여의도 둘레길 나들이 떠나볼까요?

 

- 여의도 한강공원 자전거 대여소, 새 자전거 1,000여대 도입
- 여의도 둘레길, 적당한 길이와 다채로운 볼거리로 자전거 하이킹 코스 안성맞춤
- 5.5일 전면개장 한 샛강생태공원 산책로뿐만 아니라 ‘자전거도로’도 일품



한강변에서 색다른 나들이를 즐길 수 있는 여의도 둘레길(여의도 한강공원~샛강생태공원)을 따라 이어진 자전거 하이킹 코를 아시나요?  여의도 한강공원 자전거 대여소에 여러 종류의 새 자전거 1,000여대를 도입해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약 8km의 여의도 둘레길은 ‘여의도 한강공원’과 ‘샛강생태공원’ 자전거도로로 이어져 있는데, 구간이 길지 않고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여의도를 한 바퀴 둘러볼 수 있어 가족, 연인들이 나들이를 즐기기에 적합한 코스인데요.

 

여의도 둘레에는 한강변으로 ‘여의도 한강공원’이, 63빌딩부터 국회의사당까지 이어진 여의도 안쪽으로 ‘샛강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답니다.

 

 

<피아노물길 옆 자전거도로 따라 자전거 하이킹 출발!:여의도 한강공원>


2009년 시민들에게 선보인 이래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더없이 좋은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 ‘여의도 한강공원’에는 마포․원효대교 남단 1개소 씩 총 2군데에 자전거 대여소가 있는데요. 여의도 둘레길을 돌기 위해서 어디서 대여하든 상관없다고 하네요.

 

우선 자전거를 한 대 빌린 다음 출발하기에 앞서 여의도 한강공원의 명물을 만나보세요.

바로 ‘너른들판’과 ‘물빛광장’인데, 50분 동안 긴 물줄기를 내뿜는 물빛광장분수는 가슴 속까지 시원해지는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왼쪽 너머 한강위에서 반짝이는 ‘플로팅 스테이지’의 공연 일정을 확인하고 출발하는 것도 팁!

 

멀리 보이는 밤섬을 눈에 넣고 본격적으로 원효대교(한강 상류)를 향해 속도를 내려고 하면 왼쪽 아래에서 41.5km의 한강을 축소해 놓은 ‘피아노물길’이 발목을 붙드는데요. 천천히 물길을 따라 달리면 서울이 가진 10가지 색상과 그 의미가 아로새겨진 ‘서울색 공원’이 나오는데 그늘 아래서 잠시 운동화 끈을 다시 매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답니다.

 

피아노물길과 웅장한 원효대교를 뒤로 하고 눈앞에 보이는 연결지하통로를 지나면 넓고 푸른 잔디밭과 함께 새로운 세계가 펼쳐지는데요. 바로 ‘샛강생태공원’입니다.

 


<자전거 타고 빌딩 숲 사이 ‘비밀의 정원’ 달려볼까: 샛강생태공원>


지난 5월 5일 전면개장 한 여의도 ‘샛강생태공원’은 6개의 테마로 이루어져 있는데 긴 빌딩숲 뒤에 ‘비밀의 정원’처럼 조성된 생태공원이 도시 생활에서 찾지 못했던 의외의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샛강생태공원은 생태 환경도 근사하지만 무엇보다 자전거도로가 일품인데요.

 

샛강생태공원 탐방의 팁은 ‘단 하나의 풍경도 그냥 지나쳐서는 안된다’는 것이랍니다. 공원 입구로 들어섰다면 왼쪽에

보이는 잔디밭도 그냥 지나치지 말고 자전거를 잠깐 세워보세요. 나지막한 언덕을 너머에 ‘민속놀이 마당’이 있기 때문인데 전통 그네를 타고, 널뛰기를 하면서 재미난 추억을 쌓을 수도 있겠죠?

 

다시 자전거를 타고 출발하면 곧 왼쪽으로 난 길을 따라 휘돌아 내려가면 길게 뻗은 샛강생태공원의 자전거도로가 한 눈에 들어옵니다.

 

습지구간을 나란히 하고 페달을 밟다보면 건너편 산책로로 울창하게 늘어선 ‘버드나무군락’을 볼 수 있는데요. 조금 더 앞을 향해 달리면 목재데크가 나타나는데,

 

멀리서부터 궁금하게 만들었던 이 데크의 정체는 바로 ‘창포원’이랍니다. 창포원은 샛강생태공원에서 꼭 들러야만 하는 필수코스로, 자전거를 세워놓고 시선을 아래로 한 뒤 데크를 따라 천천히 걸어보세요. 운이 좋은 날에는 흰뺨검둥오리 등 새들의 물질도 볼 수 있답니다.

 

창포원에는 붓꽃, 노랑꽃 창포, 수련, 애기부들, 미나리, 큰고랭이, 연꽃, 줄, 물억새 등 10여 종이 넘는 수생식물이 자세한 설명과 함께 식재되어 있어 어린이 생태 학습에도 좋겠죠?

 

특히 봄, 초여름에 꽃을 피우는 종이 많아 5~7월 사이에 아름다움이 절정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잎이 푸르러지고 꽃망울을 맺어 꽃을 피우기까지 시기마다 달라지는 식물의 성장과정을 볼 수 있어 이번 기회에 아이들과 함께 관찰일지를 작성해 보는 것도 좋겠네요.


생태가 잘 보존된 폐쇄형 습지 구간을 지나면 마지막으로 ‘둔치경관탐방구역’이 나오는데 넓게 트인 잔디언덕을 지나 자전거를 타고 돌아내려오면 다시 눈앞에 밤섬이 펼쳐집니다.

 

 

< 여의도 자전거도로 지도> 


① 플로팅스테이지 ② 너른들판, 페스티벌 스탠드 ③ 물빛광장 ④ 서울색 공원 ⑤ 피아노 물길 ⑥ 민속놀이 마당 ⑦ 창포원 ⑧ 자전거대여점
 

여의도 둘레길 자전거 투어는 1~2시간 정도 코스로 바쁜 일상에 찌든 현대인에게 신선한 활력소를,

가족들에게는 단란한 여가를, 연인들에게는 달콤한 데이트를 만끽할 수 있는 최적의 자전거 하이킹 코스를 제공합니다.

 

여의도 한강공원 자전거 대여소에 새로 도입된 자전거는 2인(커플)용 2종․여성용․남성용․어린이용 등 총 다섯 종으로,

1시간 당 1인용 3,000원, 2인용 6,000원에 대여할 수 있답니다.


기존에도 여러 종류의 자전거가 구비되어 있었지만 한강에서 자전거를 빌려 이용하는 가족, 연인 등 시민들이 늘어남에 따라 종류와 색상이 다양한 자전거를 새로 도입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자전거대여는 오전 9시~오후 6시까지며 일몰시간에 맞추어 탄력적으로 운영되며, 자전거대여 장소는 원효대교 남단 하류와 마포대교 남단 하류있으니 참고하세요.

 


자전거 대여와 이용에 관한 정보는

자전거 대여 위탁 운영 업체(☎416-4440) 또는 한강사업본부 자전거과(☎3780-0864)로 문의하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