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에게 좋은 밥상은 무엇일까요?, 물론 음식은 싱겁게 간을 하고, 밥은 잡곡밥으로, 고기ㆍ생선ㆍ콩(두부)는 매 끼니마다 2종류씩 골고루, 간식은 과일ㆍ우유를 섭취하고, 특히, 편식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이런 이상적인 식단을 지키는 가정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린이의 비만은 어느 정도 엄마에게 책임이 있다고 합니다. 굳이 말하자면 가족의 잘못된 식습관에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인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과 서울시교육청은 어린이 비만에 대한 심각성과 비만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초등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 1,200명을 대상으로「우리 아이 헬스 케어」를 주제로 교육을 실시합니다.


samgapsal by riNux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5월 11일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서울시 서초구 방배동)에서 실시하는 이번 교육에서는 가정에서의 어린이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부모들에게 인식시키고, 일상생활에서 온 가족이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영양관리 및 신체활동 등 비만관리 및 적절한 예방법을 소개합니다.


강의는 서울백병원 강재헌 교수의 ‘누구나 알기 쉬운 아동 비만관리 및 예방법’, 수원대 임경숙 교수의 ‘우리아이 어떻게 키울까?’, 식약청 박혜경 영양정책과장의 ‘건강한 식생활 환경조성’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 실제 비만상담을 받은 학생의 사례도 발표할 예정입니다.


당뇨ㆍ고혈압ㆍ고지혈 등 성인병의 원인으로 알려진 비만은 아동 비만의 40%와 청소년 비만의 70%가 성인비만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비만으로 인한 질병 치료 등 ’한국인 비만 사회 경제적 비용‘이 ’08년에 총1조 7천9백억원으로 추계되고 있습니다.

 

※ 한국인 비만 사회경제적 비용 : 총 1조7,923억원(직접비 1조771억, 간접비 7,152억)

 <국민건강보험공단 추계자료, 2008>


또한 어린이 비만율은 11%이상이고, 고도비만율도 0.8%로 조사되었습니다.


    ※ 전체비만율 : 11.6%('06) → 11.6%('07) → 11.2%('08), 고도비만율 : 0.8%('06)

                    →  0.8%('07) → 0.8%('08) <교육과학기술부, ‘09.6>
    ※ 비만율(%) = (실측 체중 - 신장별 표준 체중) ÷ (신장별 표준체중 × 100)
    ※ 고도비만율 : 비만율 50%이상


우리 부모님들이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여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첨부한 비만 예방을 위한 교육청 연계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관련 내용 및 일정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첨 부 :

비만예방을 위한 교육청 연계 학부모 교육 .hwp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