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테크] 상품권 재테크, ㅅㅍㄱ, 선풍기 돌리기

 

상테크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품권 재테크라고도 하고, 인터넷 게시판을 보다 보면 ㅅㅍㄱ 또는 자음을 차용하여 선풍기 돌리기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도대체 무슨 말인지 감이 잡히지 않아 자세히 파헤쳐 봤습니다.

 

ㅅㅍㄱ 재테크의 일반적인 구조

ㅅㅍㄱ은 상품권을 말합니다. 상품권으로 재테크를 한다는 것이 다소 의아해 보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상품권을 신용카드로 할인 받아 구매하고 카드 사용실적에 따른 혜택을 받은 후 구입한 상품권을 현금화하는 구조라고 이해를 하면 쉽게 납득이 됩니다.

 

상테크에 이용되는 상품권

상테크에 주로 이용되는 상품권은 현금화가 가능한 상품권이어야 합니다.

현금화가 가능한 상품권은 해피머니 상품권, 북앤라이프 도서문화상품권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한국투자증권 온라인금융상품권도 인기가 있습니다.

 

 

해피머니 상품권이나 도서문화상품권은 페이코포인트로 전환을 한 다음 포인트를 일부 사용하고 이를 계좌로 환급 받는 방법으로 현금화를 합니다.

또한 모바일팝에 충전을 한 후 충전된 금액을 계좌로 송금하는 방식으로 현금화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상품권을 페이코포인트로 전환하거나 모바일팝에 충전할 경우 8%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따라서 상품권은 8%이상의 할인율이 적용된 것을 구매하여야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한국투자증권 온라인금융상품권은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 앱' 에서 뱅키스 계좌 (주식거래용, 금융상품권거래용)로 상품권 등록 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투자가능 상품: 국내주식, 해외주식, 펀드, 발행어음 등 금융투자상품 전부)

상품에 투자한 후에는 일반 주식계좌에서 출금하는 것처럼 100% 출금이 가능하고, 상품권 등록 후 미거래시에는 31일이 경과하면 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온라인금융상품권의 경우 포인트 충전시 8%의 수수료가 적용되는 다른 상품권들과는 달리 수수료 없이 상품권 금액 전액이 증권계좌에 등록 되기 때문에 최근에 새로운 상테크 수단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상테크에 이용되는 카드

대부분의 신용카드는 상품권 구매는 카드실적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품권 구매실적이 카드실적으로 인정이 되는 카드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카드실적이 인정되는 대표적인 상테크 카드는 롯데 텔로카드, 신한 딥온카드 등이 있으며, 항공마일리지 적립용으로는 삼성 마일리지앤플래티넘 등이 있습니다.

 

카드 발급시 실적인정이 되지 않는 부분에 상품권 구매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단종된 롯데 텔로카드의 경우 실적 제외되는 항목이 거의 없고 사용실적에 따라 SK통신요금이 할인되는 카드입니다.

사용실적이 30만원 이상 16,000, 70만원 이상 21,000, 120만원 이상 26,000원의 SK통신요금이 할인됩니다.

 

텔로카드는 실적에서 제외되는 항목이 거의 없고 통신요금 혜택이 커서 상테크에 최적화된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카드사에서 통신료 할인 혜택을 포기할 경우 각 이용자별로 14만원~21만원 정도의 상품권을 지급하는 등의 혜택 축소를 추진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슬기로운 상테크 생활

신용카드마다 혜택이 달라서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필요한 혜택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여러 장의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을 합니다.

그러나 필요한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정해진 사용실적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카드마다 일일이 실적을 챙겨가며 사용하기도 쉽지 않고 자칫 잘못하면 실적을 충족하지 못해 혜택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상테크를 통해 필요한 카드실적을 확보하고 혜택도 챙긴다면 조금 번거롭더라도 선풍기를 돌리는 것이 이익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상테크, ㅅㅍㄱ, 선풍기 돌리기가 무엇인지 정리를 해 봤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