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씻기의 중요성이 어느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시기입니다.

 

과거 신종플루, 메르스 때는 물론이고 지금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인해 이러한 감염 예방법으로 가장 중시되고 있는 것이 손 씻기입니다.

 

손은 모든 물체의 표면과 직접 접촉하는 부위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를 인체로 전파시키는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손을 씻을 때는 비누나 세정제를 사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꼼꼼히 씻어야 합니다.

 

또한 손소독제나 손세정제도 많이 이용합니다.

흔히 손소독제와 손세정제를 같은 제품이라고 생각하거나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손소독제와 손세정제는 용도가 다른 제품입니다.


 

손소독제

 

손소독제는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손에 바르거나 문지르는 의약외품으로 물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 손소독제는 피부 살균·소독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물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그 성분이 에탄올, 이소프로필알코올 등이 주성분으로 하고 있어 의약외품으로 분류됩니다.

 

손세정제

 

손 세정제는 손 전용 물비누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정제수와 글리세린, 향료 등이 함유돼 샴푸나 바디워시와 같은화장품으로 분류되므로 약국이 아닌 일반 유통매장이나 온라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손세정제는 한마디로 화장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물이 있는 곳에서 사용하는 핸드워시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손소독제 사용시 주의사항

 

손 소독제의 알코올 농도가 높다고 해서 소독 효과도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알코올 농도가 너무 높으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이 가해지고 수분 증발도 심해져 건선이나 피부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알코올 농도 60~80%가 가장 살균력이 좋다고 하니, 구입하실 때 성분확인도 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손 소독제를 사용할 때는 양손을 비비면서 소독제가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문질러 줍니다.

피부가 건조한 편이라면 글리세린 등 보습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소독제가 눈에 들어가면 실명의 위험이 있을 수 있고, 자동차와 같은 밀폐된 공간에 둘 경우 외기 온도가 올라가면 화재의 위험도 있음을 주의 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서두에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흐르는 물에 자주 손을 씻는 것입니다. 항상 청결에 주의하시고, 손소독제를 사용하실 경우 위 주의사항을 환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