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소비자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온라인 소비자종합정보망(스마트컨슈머)에 대한 1단계 구축사업이 완료되어 1 11일부터 서비스가 개시되었습니다.

 

스마트컨슈머에는 우선, 국토해양부, 식약청 등 22개 기관의 40개 사이트와 연계하여 개별 웹사이트에 흩어져 있는 소비자정보를 한데 모아 업종별·품목별로 일목요연하게 분류하고 검색기능도 활성화하여 누구나 원하는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다양한 상품의 가격·품질 비교정보를 제공하는‘한국형 컨슈머리포트’도 탑재하여 소비자들의 합리적 구매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형 상품 비교정보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스마트컨슈머는 해외 유명 소비자잡지를 벤치마킹하여 분야별 소비자 안전·리콜 정보, 상품비교정보(한국형컨슈머리포트)를 핵심 컨텐츠로 구성합니다.



 

우선, 자동차, 식·의약품, 공산품 등 분야별 안전·리콜정보, 소비자들의 주의를 요하는 제품·서비스 등의 위해정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는 분야의 피해주의보 등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또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다양한 상품에 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를 온라인으로 등산화, 유모차, 디지털TV, 여성용 화장품 등에 대한 가격대비 품질이나 만족도 등 비교정보 중점 제공하는 한국형 컨슈머리포트 섹션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타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정보, 유가·아파트 실거래가 등 각종 가격정보, 전국 생활협동조합 정보, 소비자 관련 생활법령 정보 등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스마트컨슈머가 미국의 ConsumerReports와 같은 해외 유명 소비자잡지를 능가하는 매체로 발전하여 우리나라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큰 힘이 되어 주기를 기대합니다.

< 스마트컨슈머 사이트 안내 >

 ☞ 사이트 주소 : www.smartconsumer.go.kr (스마트컨슈머, 소비자종합정보망 등으로 네이버, 다음 등 각종 포털에서도 검색가능)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