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학원을 다니지 않는 학생들은 거의 없습니다. 
심지어 학교공부는 아예 뒷전이고 학원공부에만 전념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 교육에 문제가 있다며 공교육을 살려서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그러나 무조건 사교
육만이 성적을 올리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맹신하며 시교육에만 매달리면 안됩니다. 아래에 그 이유를 자세히 기재하겠지만 학원은 또 다른 학원으로 이어져 사교육의 늪에 빠지게 하는 중독성이 있는 장소일 뿐 결코 학습을 통한 성적향상의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남들 다 다니는 학원을 다니지 않을 수도 없고 정말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왕 다닐 바에는 적어도 아래에 언급하는 학원의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는 학원을 다니지 말아야 하는 세가지 이유를 명심하고서 헉원을 다닌다면 그나마 학원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 그럼 학원을 보내지 말아야 하는 세가지 이유를 통하여 학원이 문제점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학원은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곳이 아니고 답을 외워오는 곳일 뿐입니다.

학원에 다니는 학생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배우는지도 모르고 시험문제 푸는 요령과 찍기 형식으로 자주 나오는 문제 유형에 대한 답을 주입식으로 받아들여서 시험문제를 제대로 이해를 못해도 답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그러니 문제 유형만 약간 달라도 문제를 풀지 못합니다.

다소 지루하더라도 시간을 들여 기본을 다져주고 이를 응용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강사는 인기가 없어 수강생으로부터 외면을 당하게 되므로 학원가에서 인기 강사가 되기 위해서는 무조건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고 쪽집게 식으로 답을 알려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니 학생들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 및 풀이 능력이 없이 보다 많은 문제 유형을 접하고 보다 많은 문제의 정답을 외우기 위하여 더 많은 학원을 전전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둘째, 학원은 자율적인 공부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공부는 스스로 해야 합니다. 제가 늘 말씀드리는 것이 권투선수가 스스로 연습을 하고 스파링도 하고 해야지 다른 사람 시합만 보고 분석만 하고 있으면 진정한 실력은 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고 배우고 공부하는 습관이 들어야지 학원에서 풀어주는 문제만 보고 있는 것으로는 진정한 실력 향상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스스로 고민해서 문제를 풀기 보다는 학원에서 문제를 풀어주면 그걸 듣고 있다가 다 이해했다고 생각하고 실력이 쌓인 것으로 착각을 합니다. 그러나 천만의 말씀, 실력은 커녕 실제 시험에서 더 쉬운 문제도 풀지 못하면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사라져 버린 학생들은 어쩔 수 없이 더 많은 학원을 전전할 수 밖에 없이 되는 것입니다.

셋째, 아이들이 요령과 비법에 멍들게 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학원은 아이들을 요령과 비법을 추구하도록 하여 진정한 공부로부터 멀어지게 합니다. 아예 처음부터 학원 선택의 기준이 얼마나 요령과 비법을 잘 알려주고 시험문제를 잘 찍어주는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공부 열심히 해서 시험 성적을 잘 받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고 처음부터 요령과 비법을 터득해서 단기간에 점수를 올리는 데에만 급급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실제로 점수가 오를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이것이 진정한 실력은 아니며 더욱이 특목고나 명문대를 가는 학생 수준의 실력이 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물론 학원 다녀서 명문대 갔다고 반박하시는 분들도 있으나 이 분들은 실제 학원이 필요 없는 분들이었을 지도 모르고 적어도 학원만을 맹신하여 학교 교육을 등안시한 분들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결론은 무엇일까요? 결론은 바로 막연한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공부하는 습관과 공부하는 방법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학원을 다니면 남들이 주입시켜 주는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에만 익숙하여 스스로 지식을 습득하고 공부를 하는 방법을 터득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하기 위하여는 더 많이 주입을 받기 위하여 더 많은 학원을 다닐 수 밖에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공부가 학원을 통하여만 이루어지게 되고 이것도 부족하면 개인과외까지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니 본래 개인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위한 학원이라는 곳이 주된 학습과 공부의 장으로 될 수 밖에 없고, 재미없는 원리를 일깨워 진정한 학습을 하도록 도와주는 학교라는 공교육은 쇠퇴하고 침체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현상이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나오는 어쩔 수 없는 현상이며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한 부득이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위에 언급한 학원의 문제점들을 숙지하고 자기 자신의 주도적인 학습 방법에 대하여 고민하며 스스로 학습하여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학원을 다닌다면 그냥 반복적으로 학원을 왔다갔다 하는 것보다는 더 뛰어난 학습 효과가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무조건 학원을 다니지 말라고 강요할 수는 없지만 무턱대고 학원만 뺑뺑 돌려서는 결코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고 싶습니다.
 
2009/07/17 - [법률정보] - 모르면 당할 수 밖에 없는 불법채권추심 피해
2009/07/16 - [신변잡기] - 내가 공원에 자주 가는 이유?
2009/07/12 - [법률정보] - 소송에서 승소해도 돈을 못받을 경우, 이렇게 해 보세요.
2009/06/29 - [리뷰&리뷰] - 휴대폰은 바꿔도 주소록, 사진, SMS는 그대로, T bag 서비스
2009/07/02 - [신변잡기] - 비가 오면 파전을 먹을 수 밖에 없는 과학적인 이유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