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이용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와이즈유저’는 방송통신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입니다.

방송통신 기술 및 서비스 발전에 따라 갈수록 복잡,다양해지는 시장 환경 속에서 이용자들의 선택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와이즈유저’는 ‘이동전화-시내.외 전화-인터넷전화-IPTV-케이블TV-위성방송-결합상품’등 8개 주요 방송통신서비스의 ‘가입-이용-해지-구제’단계별 정보 및 방송통신 서비스 이용 시 알아야 할 상식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도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방송통신과 놀자’라는 어린이와 학부모를 위한 공간을 마련하여, 미래 방송통신 세상의 주인공이 될 어린이들에게 바람직한 서비스 이용을 위한 정보와 올바른 예절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많은 방송통신이용자들은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궁금증들을 갖게 됩니다.

예를 들면, 
초고속인터넷 어느 회사가 평균적으로 빠를까? 휴대전화 통화품질은 어떨까? 우리집 인터넷속도와 통화품질은 좋은가? 핸드폰 구매 전 우리동네 이동통신3사 통화품질은 어떠한가? 인터넷전화로 바꾸는게 좋을까? 그냥 집전화를 사용할까? 소액결제 안전한가? 피해사례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 핸드폰 사용 관련해서 A/S 피해사례를 잘 확인해보고 싶은데, 어디가면 알 수 있을까? 등 등, 정보통신을 많이 이용하게 되면서, 가벼운 질문부터 전문적인 질문까지 많이 주고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예로 말씀 드린 위의 질문이 궁금할 때는 누구에게, 어디에서 물어보고 해 답을 얻어야 될지 막막해지기도 합니다.

바로 이런 질문들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곳이 바로 와이즈유저 사이트 입니다.

와이즈유저는 이동전화/스마트폰, 시내/시외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IPTV, 케이블TV, 위성방송, 결합상품 등의 각 항목별로 관련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잘 몰라서 피해를 보고 있는 이동전화/스마트폰 관련 항목을 보면 왼쪽의 가입이라는 소항목에 약정기간 및 위약금 확인 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간단히 옮겨 보게습니다.

와이즈유저 사이트의 약정기간 및 위약금 확인 항목

이동전화 사업자는 이용자가 신규가입(번호이동 포함)이나 단말기를 변경하는 경우, 단말기 구입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조건으로 24개월 이하의 의무사용기간(약정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약정기간 중에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요금미납, 단말기 파손 등으로 해지하는 경우 포함) 위약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서비스에 의무기간 설정되어 있는지, 설정되어 있다면 기존 계약의 중도해지에 따른 위약금이 어느 정도 부과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위약금 산정식 = 약정금액×{(약정기간-약정 후 사용기간)/약정기간}
  • 약정금액은 계약서상 고객이 자필로 기록하고 서명·날인한 금액으로, 회사가 홈페이지에 게시한 금액 내에서 결정됩니다.
  • 약정 후 사용기간은 보조금을 지급받아 서비스를 개통한 시점부터 산정하며, 일시정지 및 이용정지 기간은 약정 후 사용기간에 산입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는 개별 가입자의 위약금 규모와 위약금 산정방식 등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의 주생활지역(주민등록지, 요금청구 주소지) 내에서 통화품질이 불량해 신규가입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해지할 경우, 고객의 사망 및 이민 등을 사유로 해지할 경우, 고객이 가입할 당시 약정기간 및 위약금에 대한 사항을 인지하지 못했을 경우 등에 대해서는 위약금 납부의무가 감면 또는 면제됩니다.


와이즈유저 사이트에 있는 위 글만 잘 읽으면 이동전화와 관련한 약정기간이나 위약금과 관련된 사항은 아주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 동안의 궁금증이 아주 확 풀리는 느낌입니다.

이 외에도 시내/시외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IPTV, 케이블TV, 위성방송, 결합상품 등과 관련된 꼭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와이즈유저 사이트( http://www.wiseuser.go.kr/)를 방문하셔서 각 해당 내용을 확인하시거나 해당되는 각각의 링크(이동전화/스마트폰, 시내/시외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IPTV, 케이블TV, 위성방송, 결합상품)를 클릭하셔서 방송통신과 관련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상식도 배우고 궁금증도 모두 해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방송통신이용자를 위한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이용자 보호 센터의 와이즈유저 사이트가 향후 방송통신과 관련한 사업자의 부당한 행태로 피해를 입은 방송통신이용자의 권리구제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줄 것을 기대해 봅니다.

그렇게 되려면 와이즈유저 사이트 내에 소비자의 권리구제를 위한 각종 민원을 처리해 주는 기능을 추가하고 활성화 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와이즈유저가 모든 방송통신이용자을 위한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들의 권익을 보호해주는 꼭 필요한 사이트로 발전을 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