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ERP 시스템에 대한 정의는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정보시스템 컨설팅회사, 학회, 그리고 개인 연구자들에 의해 각자의 관점에서 정의되고 있으며 사용범위 또한 구체적인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지칭하는 것부터 새로운 경영관리 개념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ERP의 개념과 발전 과정에 대하여 약술하겠습니다.


Quiero Elegir by crsepulv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1. ERP의 정의

 

1) 광의(廣義) ERP

ERP라는 것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어로서 우리말로는전사적 자원관리라고 합니다.

넓은 의미로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경영자원의 활용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영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말 그대로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지고 있는 기업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2) 협의(狹義) ERP

좁은 의미에서의 ERP 시스템이란 기업의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회계, 자재, 물질관리, 생산 등과 같이 기능적으로 구성된 모듈들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 각 기업들의 실정에 맞게 모듈들을 선택하여 적용하거나, 기업내 응용소프트웨어 패키지를 통합하여 기업의 생산, 유통, 판매 등의 핵심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저장하고 전사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자원관리시스템입니다.

 

2. ERP의 발전 과정

 

1) ERP 패키지의 발전 과정은 MRP, MRPII, ERP로 이어지는 생산정보시스템의 발전 과정에서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생산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에 초점을 두고 ERP로의 발전단계 그리고 나아가 ERPII로의 진화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1970년도에 등장한 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약자로서 소요될 자재량을 산출하여 계획하는 시스템으로 재고 감축의 목적으로 고안이 되었으며,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소요자재량에 국한된 MRP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MRPII가 출현하게 되었습니다.

 

3)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글로벌 경쟁체제에 따른 경영환경의 변화와 함께 정보기술(IT)의 발전으로 기업들이 MRPII에서 확장 발전된 ERP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4) ERP는 생산중심의 MRPII와는 달리 생산뿐 아니라 인사, 회계, 영업, 경영자정보 등 경영관점에서 전사적으로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추구하므로 비로소 따로 발전하고 있던 경영정보시스템과 생산정보시스템간의 통합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5)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e-Business가 가속화되면서 ERP가 기업통합정보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하게 되고 기업과 기업간, 기업과 소비자간의 정보처리를 위한 ERPII라는 개념으로 확장 발전하고 있습니다.

 

3. 결론

 

1) 이상 ERP의 개념과 발전과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 바, ERP MRPII를 기업활동 전반의 모든 업무의 경영자원을 대상으로 확대시킴으로서 붙여진 이름이며, ERP는 조달에서 판매까지 공급망 전반에 걸친 업무활동이 시스템의 대상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2) 따라서 ERP는 기존의 정보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새로운 기업정보시스템과 기업을 변혁하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으로 변모한 것이라고 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