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운전은 눈길과 빙판길이 많아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겨울철에 눈길이나 빙판길을 운전할 대에는 눈길,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을 충분히 숙지하고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아래에서 눈길과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눈길 또는 빙판길에서는 반드시 스노우 체인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자동차가 미끄러져 공회전할 우려가 높으므로 반드시 체인을 감고 천천히 운행을 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30~40km/h이상의 속도로 주행을 할 경우에는 체인이 끊어지거나 휠하우스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Snow is trying to trap a tire by newflower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빙판길에서 타이어가 미끄러질 경우에는 핸들 자체를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돌려서 차량의 스핀을 방지하여야 하며, 제동을 할 때에는 한 번에 제동하려고 하면 더 잘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브레이크를 2~3번에 나눠 밟아서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눈길에서 출발은 2단으로하는 것이 좋습니다. 1단으로 출발을 하면 바퀴가 헛돌 우려가 있으므로 구동력이 줄어 적당한 마찰력을 일으킬 수 있도록 2단으로 출발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차시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궈두면 추운 날씨에 브레이크가 얼어붙어 풀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차시 사이드 브레이크는 풀어 놓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눈이 쌓이거나 결빙된 도로는 미끄러지기 쉽기 때문에 운행시에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여야 합니다. 중형승용차의 경우 결빙도로에서는 제동거리가 건조한 노면보다 2~3배 길어지므로 속도를 줄이고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눈길,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에 대하여 말씀 드렸습니다. 잘 숙지하시고 모두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