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생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언제나 건강이다. 
물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있으면 건강도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돈으로 시계는 살 수 있지만 시간은 살 수 없는 것처럼, 마찬가지로 돈으로 의사는 살 수 있어도 건강은 살 수 없는 것이다.

비록 과학기술의 발달로 신체의 중요 부분을 이식한다거나 값비싼 치료 방법을 통하여 실제로 건강을 돈으로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순진한 사람도 있기는 하지만 이는 극히 제한적인 일부의 이야기일 뿐이고 이러한 것이 건강을 위한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는 없기 때문에 돈을 최고의 가치로 치는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건강이 최고의 덕목이자 희망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건강은 항상 분수처럼 샘솟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


이렇듯 가장 중요한 건강은 아이러니 하게도 우리가 가장 소홀히 하는 것이 되기도 쉽다. 
모두 건강이 중요한 것을 알고 있지만 건강이 악화되고 훼손되는 것은 그 즉시 발현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무감각하게 지내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에 이상이 생기거나 하는 식으로 신체적으로 질병의 징후가 나타나야만 건강이 훼손된 것을 인지하고 그제서야 건강을 되찾기 위한 처절한 행동을 시작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렇게 건강이 악화되고 나서 후회하지 않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예를 들면 일류대학에 가는 방법과 같은 것이다. 일류 대학에 가는 가장 단순하고 쉬운 방법은 매일 꾸준히 예습 복습을 철저히 하고 교과서 위주로 국영수를 중심으로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다.

건강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꾸준히 매일 하루 30분 이상 열심히 운동하는 것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단순하고도 명쾌한 해답이며 여기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기에 덧붙여 역시 우리가 일류대학에 가는 방법을 일고 있듯이 동일하게 알고있는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법은 술, 담배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모두가 알고 있는 참으로 단순하고도 명쾌한 해답이다. 술 담배를 하지 않고 꾸준히 운동하는 것, 이것이 바로 건강하게 사는 가장 단순하고도 쉬운 방법이다.

학생이 공부잘하는 방법을 몰라서 공부를 못하는 것이 아닌 것 처럼, 우리도 건강을 몰라서 못 지키는 것은 아니다. 건강을 지키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그래도 할 수 없지!"라는 생각 때문이다. "공부 잘하는 방법을 실천하지 않으면 송부를 못하게 될 텐데..."라고 생각 하면서도, 못해도 "어쩔 수 없지!"라는 생각, "운동 안하고 술 담배를 즐기면 건강을 잃을 텐데..."라고 걱정을 하면서도, "건강을 잃어도 할 수 없지"라는 생각 때문에 실천을 못하는 것이다. 즉 건강을 잃어도 어쩔 수 없다는 일종의 미필적 고의로, 다시 말해 우리 스스로 일부러 건강을 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고의로 건강을 해치고 있다는 것이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지만 우리 스스로 그 동안의 생활을 뒤돌아 본다면 어쩔 수 없이 인정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무심코 지나쳐온 것이지만 돌이켜 보면 너무나 위험하고 철없던 생각이 아닐 수 없다.

건강을 잃고서 후회하지 말고, 덥다고 또는 춥다고 나중에 시작한다고 하지 말고 다음주 부터 다음달 부터 금연 금주 하겠다고 미루지 말고 지금부터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단순하고도 쉬운 방법을 실천해서 건강해 지는 것이 질병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비용을 줄이는 불황 극복의 지름길 이며, 오직 경쟁뿐인 사회와 직장에서 살아남는 방법이며,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과제인 가족과 건강하게 오래토록 행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전제조건임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2009/06/16 - [법률정보] - 적당히 대충 한 유언, 효력 장담 못한다.
2009/06/12 - [사회] - 직장에서 반드시 살아남기 위한 세가지 방법
2009/06/12 - [신변잡기] - 무슨 짓을 해도 바뀌는 건 없다 !
2009/06/08 - [리뷰&리뷰] - 핸드폰 때문에 사라진 손목시계, 명품 핸드폰으로 부활!
2009/06/06 - [리뷰&리뷰] - 상상이 현실로, 입는 휴대폰, 3세대 터치 와치폰(LG-GD91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