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백용호)는 항공운송 산업에 이은 금년도 두 번째 경쟁정책보고서 시리즈로 인터넷포털 산업에 대한 경쟁정책보고서를 발간하여 일반에 공개하였기에 그 주요 내용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주요내용>
□ 포털 서비스의 핵심은 1S-4C이며, 양면시장의 특성과 네트워크 외부성의 특징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남
* 1S-4C : 검색서비스(Search), 콘텐츠(Contents)․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커뮤니티(Community)․전자상거래(Commerce) 서비스
* 양면시장 : 네트워크를 통하여 두개 이상의 구분되는 집단이 상호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시장. 포털은 광고주․콘텐츠 사업자 등과 이를 이용하는 네티즌을 연결하는 모델을 갖고 있으며, 양쪽의 규모에 따른 영향을 받음
* 네트워크 외부성 : 서비스 이용자의 수나 크기에 따라 영향을 받는 상황을 말함
□ 포털산업의 시장규모는 약 1조5천억원 정도로 추정되며(2007년 기준), 네이버, 다음, 에스케이컴즈 등 상위 3사로의 집중이 심화되고 있고 네이버의 독주체제가 가시화
ㅇ 검색, 클럽, 블로그 서비스 등 포털의 개별서비스 제공에서도 상위 3사의 비중이 상당한 과점 구조
ㅇ 산업 초기에는 업체간 진입․퇴출이 활발했으나 시장이 안정화되면서 후발업체가 독자적으로 시장에 참여하기 어려운 환경으로 변화
포털업체 연도별 매출액 및 점유율
(단위 : 백만원, %)
포털업체 |
2004.12월말 |
2005.12월말 |
2006.12월말 |
2007.12월말 | ||||||
순서 |
업체명 |
사이트명 |
포털 매출액 |
점유율 |
포털 매출액 |
점유율 |
포털 매출액 |
점유율 |
포털 매출액 |
점유율 |
1 |
엔에이치엔(주) |
네이버 |
229,383 |
30.9 |
357,494 |
38.4 |
573,398 |
48.5 |
920,209 |
61.5 |
2 |
(주)다음 |
다음 |
183,392 |
24.7 |
202,501 |
21.7 |
197,091 |
16.7 |
214,508 |
14.3 |
3 |
에스케이커뮤니케이션즈(주) |
네이트 |
113,186 |
15.3 |
151,326 |
16.3 |
184,719 |
15.6 |
197,273 |
13.1 |
4 |
야후코리아(유) |
야후 |
61,806 |
8.3 |
72,946 |
7.8 |
78,503 |
6.6 |
61,500 |
4.1 |
5 |
(주)엠파스 |
엠파스 |
32,877 |
4.4 |
34,225 |
3.7 |
42,561 |
3.6 |
SK컴즈와 합병 | |
6 |
케이티하이텔(주) |
파란 |
22,500 |
3 |
25,818 |
2.8 |
32,958 |
2.8 |
34,514 |
2.3 |
7 |
하나로드림(주) |
하나포스 |
24,874 |
3.3 |
25,081 |
2.7 |
27,837 |
2.3 |
25,852 |
1.7 |
8 |
(주)데이콤멀티미디어인터넷 |
천리안 |
16,010 |
2.2 |
13,803 |
1.5 |
10,590 |
0.9 |
11,800 |
0.7 |
9 |
(주)프리챌 |
프리챌 |
8,620 |
1.2 |
8,013 |
0.9 |
9,630 |
0.8 |
10,258 |
0.7 |
10 |
마이크로소프트(유) |
엠에스앤 |
11,058 |
1.5 |
9,729 |
1 |
7,474 |
0.6 |
7,474 |
0.6 |
11 |
(주)드림위즈 |
드림위즈 |
6,565 |
0.9 |
6,772 |
0.7 |
7,256 |
0.6 |
5,072 |
0.4 |
12 |
(주)코리아닷컴 |
코리아닷컴 |
9,193 |
1.2 |
9,309 |
1 |
2,241 |
0.2 |
3,623 |
0.3 |
13 |
(주)케이티 |
메가패스 |
0 |
0 |
0 |
0 |
0 |
0 |
0 |
0 |
14 |
(주)네오위즈 인터넷 |
세이클럽 |
23,207 |
3.1 |
13,860 |
1.5 |
8,880 |
0.8 |
4,912 |
0.3 |
전체매출액 |
742,671 |
100 |
930,877 |
100 |
1,183,138 |
100 |
1,496,995 |
100 |
* 마이크로소프트는 2006년 매출액과 동일하다고 가정
* 2006 10. SK커뮤니케이션즈가 엠파스 합병
□ 포털업체들은 서비스의 품질 제고를 위한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하는 가운데, 경쟁제한 행위가 발생할 가능성 상존
ㅇ 인터넷포털로 콘텐츠가 집중됨에 따라 포털이 CP업체에게 불공정거래행위를 할 가능성
□ 인터넷 포털산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나타날 수 있는 ‘경쟁법적 이슈’도 검토
ㅇ 포털산업의 양면시장적 특성하에서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시장획정 방법 및 대안을 제시
ㅇ 멀티호밍 및 동태적 경쟁상황하의 경쟁법 적용의 문제와 기타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경쟁법 집행의 방향에 대해 검토
* 멀티호밍 : 특정 사용자 또는 사용자 그룹이 하나의 플랫폼에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경쟁플랫폼에도 참여하는 것을 의미
<선정이유>
□ 인터넷포털 산업은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친숙한 산업분야로서 시장의 독과점 구조가 심화되고 있어 경쟁법상 중요한 의미를 갖는 분야임
ㅇ 인터넷포털산업은 국민 대다수가 포털사이트를 통해 검색, 메일, 카페 등을 이용하고 있고 최근 언론의 대체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상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음
* 인터넷포털은 초기의 관문 개념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종사이트(목적지)로 진화
ㅇ 또한, 선점효과로 인하여 독과점이 형성․고착되기 쉬운 특성과 함께 그 과정에서 지배력 유지․강화를 위한 불공정거래 가능성이 큰 시장임
* 최근, 네이버 등 인터넷포털업체들의 불공정거래행위 및 불공정약관 조항을 시정한 바 있음
- 또한, 최근 인터넷포털업체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 및 여론 형성 기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임
<활용방안과 기대효과>
□ 동 보고서는 관계부처․사업자 등에 배포하는 한편 홈페이지에도 게재하여 누구든지 열람할 수 있도록 함
* 금년에는 항공운송산업, 인터넷포털산업, 손해보험산업, 영화산업 4개 분야의 경쟁정책보고서를 작성
* 경쟁정책보고서는 해당산업의 시장구조․경쟁행태 및 관련제도를 분석하고 경쟁제한적 요소 제시 및 경쟁법상 시사점을 발굴, 향후 바람직한 경쟁질서 확립의 기초로 활용하기 위한 자료임
□ 공정위는 인터넷포털 경쟁정책보고서를 통해 일반 국민 및 관련단체, 사업자 등의 이해를 제고시키고, 향후 관련 기관․단체의 제도개선 노력과 함께 합리적인 법 집행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것을 기대
첨 부 : 인터넷포털산업의 특성과 경쟁정책적 시사점
<출처 및 참고 : 공정거래위원회 http://www.ftc.go.kr>2009/01/02 - [사회] - 19,900원 짜리 항공권이 등장
2009/01/01 - [법률정보] - 등기부에 기재된 주요 등기사항 요약을 무료로
2009/01/01 - [법률정보] - 지도를 통한 부동산 검색 서비스
2009/01/01 - [법률정보] - 2009년 법원 주요 소식
2008/12/27 - [경제] - 현대차가 선사하는 크리스마스의 감동
2008/12/24 - [웰빙, 건강] - 불치의 피부질환 건선, 방치하면 큰일난다.
2008/12/23 - [법률정보] - 옥션, SK브로드밴드 정보유출 집단분쟁조정결정 됐습니다.
2008/12/13 - [신변잡기] - 공짜 도메인으로 전락한 pe.kr
2008/12/07 - [신변잡기] - 나의 애완견이 남에게는 맹수가 됩니다.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010 음성 와이브로,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0) | 2009.01.03 |
---|---|
인터넷포털 경쟁정책보고서 요약 (0) | 2009.01.02 |
19,900원 짜리 항공권이 등장 (0) | 2009.01.02 |
강호동 > 유재석 (0) | 2008.12.28 |
중국형 NF쏘나타『링샹』중국 출시 (0) | 2008.12.27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