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의 지갑속에는 여러장의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하나 만들어 달라고 부탁을 해서 만든 카드, 아는 사람이 하나 만들어 달라고 해서 만든 카드, 놀이공원에 무료로 입장한다고 해서 만든 카드 등등 많은 카드를 지갑 불룩하게 넣어 가지고 다닙니다.

그런데 문제는 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본인이 정작 그 카드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카드의 연회비가 얼마인지, 어떤 곳에서 어떤 카드를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으며 그냥 지갑에 카드만 수북하다 보니 술값을 계산한다든지 고가의 물품을 구매한다든지 하는 용도로만 카드가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신용카드를 잘 쓰면 돈이 된다고도 하고 현명한 카드사용 방법을 알아야 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는 것이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고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인지 모를 바에야 아예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것이 더욱 현명한 방법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검색창에서 "신용카드"를 검색해 보세요!

그러데 아예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니 카드가 주는 달콤한 유혹을 뿌리치기도 너무 어렵습니다. 다음 카드들의 혜택을 살펴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할인은 기본이고 포인트까지 2배로 쌓아주는 롯데카드는 롯데마트나 백화점, 롯데월드 등을 많이 이용하시는 고객에게는 최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최대 11%의 포인트 적립 및 최대 20배 적립, 차량 구매시 200만원 할인, 그리고 코엑스몰에서 최고 35%까지 할인이 되는 말 그대로 엄청난 혜택을 자랑하는 현대카드 


캐리비안베이 이용권을 무료로 증정하며 롯데카드의 다양한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는 롯데 체크카드



맥스카드는 국내 최고의 적립서비스를 보유한 선불카드로서 신용카드와 달리 자격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쓸 만큼만 알뜰하게 충전해서 사용하는 선불식 카드입니다. 


 어느 가정이나 하나씩은 쓰고 있는 웅진 렌탈 제품에 대한 렌탈료를 할인해 주고 적립해 주는 payfree카드입니다.




이렇게 많은 카드들의 혜택, 당연히 포기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카드 어떻게 써야 할까요? 무턱대고 질러 대기만 한다면 당연히 결제일에 엄청난 후회를 하게 될 것이고 이런 때늦은 후회는 현금서비스, 리볼빙, 카드론 등을 이용하여 돌려막기를 하고 나면 어느 덧 기억의 저편으로 사라져 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악순환은 반복되게 되는 것이고, 결국에 도를 넘어선 카드 사용으로 인하여 신용불량자의 멍에를 쓰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폐혜로 인하여 혜택이 많은 카드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은 너무도 억울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포인트라는 것이 생기고 이 포인트가 일정 금액 이상이 되면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가 있는데 연말정산은 생각하지 않더라도 이런 포인트 혜택을 포기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포인트를 잘 쌓고 활용하기 위하여 하나의 카드만 사용할 것을 권해 드립니다. 무슨 혜택이 있는지도 모르는 많은 카드를 가지고 다니며 산발적으로 사용한다면 연회비도 연회비려니와 사용한 내역과 결제 금액을 관리하기도 상당히 어려울 뿐더러 충동적인 과소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물론 포인트도 분산되어 쌓이게 되므로 포인트 활용의 측면에서도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거래 은행의 카드중에 혜택이 가장 많은 하나의 카드만 지갑에 넣어 두고 안쓰는 카드는 모두 탈퇴를 하셔야 합니다. 탈퇴를 하지 않고 카드를 잘라버리기만 하면 그대로 카드 회원으로 남아있게 되어 신용면에서도 별로 좋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는 반드시 탈퇴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용하고 있는 카드에는 반드시 이용내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SMS 서비스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부정 사용을 방지할 수 있고, 매번 이용할 때마다 핸드폰을 통해 이용내역 등을 문자메시지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용금액을 확인할 때마다 다음에는 카드 사용을 자제해야 겠다는 후회를 느낄 수 있는 것도 장점중의 하나이며, 결제예정 금액 등을 문자로 통보 받아 연체의 위험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똑똑하고 현명하게 카드를 사용하고 소득공제 혜택도 받기 위해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것이 바로 체크카드 입니다. 대부분의 체크카드는 연회비도 없으면서 신용카드와 동일한 각종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통장 잔액 내에서만 결제가 이뤄지기 때문에 충동적이고도 무분별한 카드 사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자제하기 어려운 성향의 분들은 체크카드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신용카드, 잘 쓰면 약이되고, 못 쓰면 독이 됩니다. 현명하고 똑똑한 카드 사용 습관으로 많은 혜택도 누리고 가계 경제도 살리는 운용의 묘를 발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추천 블로그로 돈벌기 팁


관련글 보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