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사교육이 없이 서울대에 합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상상할 수도 없이 좋을 것이다. 
방법은 단 하나 여기저기 학원 강의에 끌려가는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카워 주는 것이다.

요즘 아이들은 밤 늦게까지 학원에서 산다고 할 만큼 많은 학원을 다니며 학원 강의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공부는 스스로 하여야 하는 것이지 학원을 많이 다닌다고 잘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학원강의에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지나친 논리의 비약일 수는 있으나 골프선수가 운동은 하지 않고 골프 비디오만 보고 있는 것과 많이 다르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을 하게 만드는 능력이 가장 필요하다는 것이고 이러한 능력의 배양을 위하여는 스스로의 실력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스스로의 실력을 안다면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스스로 알게 되는 것이고 이러한 경우라야만 학습의 동기 유발이 되어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목표의 설정이다. 
자신의 실력과 위치를 파악한 후에 가장 도전적이면서도 현실적이고 달성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여야 한다. 
스스로 가능한 단기 목표를 달성하며 중, 장기의 목표를 높여가는 과정을 스스로 체험하게 되면 완전하게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및 습관이 정착되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물론 위의 방식을 실천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우리의 아이들이 지나친 학원 강의에 대한 의존으로 항상 시간이 부족하다고 불안해 하며 학원강의에 묶여 쫓기며 살아가는 것이 좋은 것인지, 주도적인 자기 학습으로 시간을 지배하는 사람으로 살아가는 것이 좋은지는 우리 스스로 냉정하게 판단해 보아야 할 것이다.

2009/04/14 - [웰빙, 건강] - 괴롭고 힘들다고 눈물을 보여도 동정은 없다.
2009/04/10 - [웰빙, 건강] - 석면을 탓하기 전에 담배부터 끊어야 … …
2009/03/20 - [노동법] - 권고사직,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2009/03/19 - [경제] - 고개 드는 구조조정, 직원이 봉이냐?
2009/02/28 - [리뷰&리뷰] - 핸드폰에 있는 미니 랩탑 들여다 보니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