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생에서는 뱃심·자존심·지혜는 한 덩어리이고, 그것들은 서로 맞물려 있는 한통속이며, 인생을 잘 살기 위한 필연적 존재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한 번뿐인 인생을 행복하게, 지혜롭게 누리기 위해서는 인생을 잘 살고자 하는 분명한 의지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인생의 지혜는 추구하는 사람에게만 보입니다.

이 말은 인간시장의 저자 소설가 김홍신 선생님의 말씀입니다. 작가 김홍신의 신간 "인생 사용설명서"는 단 한번뿐인 삶을 위한 7가지 물음을 담고 있는 책으로 작가 김홍신 선생님이 타인과의 비교에 치중해 자신의 존귀한 생명을 간과하는 이들에게 삶의 지침을 전하는 책입니다.

단 한 번뿐인 인생에서 항상 되짚어봐야 할 물음을 통해 인생의 참 의미를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 작가는 원하는 목표를 노력 없이 얻으려다 인생에 회의를 느끼는 사람들에게 오늘 이 순간이 지극한 행복을 누려야 하는 시간임을 깨닫고 지금 당장 희망을 찾을 것을 권하는 바로 그런 인생의 지침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도서를 검색해 보세요!

이 책의 내용이자 단 한번뿐인 삶을 위한 7가지 물음은 "1 당신은 누구십니까, 2 왜 사십니까, 3 인생의 주인은 누구입니까, 4 이 세상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5 누구와 함께하겠습니까, 6 지금 괴로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7 어떻게 마음을 다스리겠습니까" 입니다. 물음 자체 만으로 인생과 삶에 대한 고민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의 1장 「당신은 누구십니까」, 6장 「지금 괴로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3장 「인생의 주인은 누구입니까」라는 부분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책의 내용과 저자가 전하는 인생의 지침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아 조금 옮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홍신의 인생사용 설명서]

저는 37년 6개월이나 담배를 피웠습니다. 폐암의 위험성이나 가족을 간접 살인하는 행위라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한번쯤 끊어볼까 생각하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원고 쓸 때는 하루에 보통 서너 갑을 피울 정도였습니다. 오죽하면 「죽는 날에도 담배를 입에 물고 죽겠다」는 수필 한 편이 지금까지 애연가 동호회 사이트에 올라 있겠습니까.
그런데 어느 한순간 탁 끊었습니다. 스승께서 던지신 말씀에 정신이 퍼뜩 들었습니다.
“쥐는 쥐약인 줄 알면 먹지 않는데, 사람은 쥐약인 줄 알면서도 먹는다.”
 
‘나는 누구인가’, ‘왜 사는가’, ‘인생의 주인은 누구인가’, ‘이 세상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누구와 함께하겠는가’, ‘지금 괴로운 이유는 무엇인가’, ‘어떻게 마음을 다스리겠는가’처럼 단 한 번뿐인 인생에서 항상 되짚어봐야 할 물음을 통해 인생의 참 의미를 스스로 깨닫게 만들어주는 이 책 인생사용설명서는, 타인과의 비교에 치중해 존귀한 생명을 간과하는 이들에  대한 작가의 삶의 메세지를 전달해 줍니다.

어려운 시대를 헤쳐나가기 위한 삶의 지침서로서 일전에 소개한 이외수 작가의 청춘불패(좌절맞짱 고민타파 이외수의 청춘불패)와 함께 꼭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관련 글 : 2009/08/03 - [신변잡기] - 장대 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라! 그대가 그대 인생의 주인이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