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신호대기시에 자동변속기기어를 중립(N)으로 놓아야 할지, 아니면 그대로 주행(D)으로 놓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정답이 무엇인지 명확하지는 않으나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신호대기시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중립으로, 신호대기시간이 짧을 경우는 그대로 주행으로 놓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공학적으로 자동차의 메커니즘상 이런 이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최근의 화두인 녹색성장을 고려하여 환경을 중요시하는 운전자라면 앞으로는 무조건 신호 대기시 마다 자동변속기 기어를 중립(N)으로 놓아야 할 것 같다.
바로 신호대기시 자동변속기어를 중립(N단)으로 놓으면 운행(D단)에 놓을 때 보다 온실가스 18~39%, 대기오염물질 34~40% 줄어들고, 연료는 18~38% 절약할 수 있다고 하기 때문이다.
언제인지 명확하지는 않으나(작년 이맘때 경인 것으로 추측)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자동변속기 자동차가 신호대기나 정체시 차량이 정지해 있을때 변속기를 중립(N단)에 두면 운행위치(D단)에 둘 때 보다 차종에 따라 온실가스 18~39%, 대기오염물질 34~40% 적게 배출되고 연료는 18~38%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변속기 기어위치를 중립(N)으로 변경시 오염물질 및 연비저감효과>
증감율 (%) |
신호대기 시간에 따른 오염물질 및 연비 | ||||||
g/30sec |
g/60sec (1분) |
g/120sec (2분) |
g/600sec (10분) |
g/1200sec (20분) | |||
온실가스(CO2) |
휘발유 |
↓17.5 |
3.21 |
6.42 |
12.84 |
64.18 |
128.35 |
경유 |
↓38.8 |
9.69 |
19.38 |
38.76 |
193.78 |
387.55 | |
오염 물질 |
휘발유 |
↓34.0 |
0.002 |
0.004 |
0.009 |
0.043 |
0.085 |
경유 |
↓39.7 |
0.081 |
0.163 |
0.325 |
1.625 |
3.25 | |
연비 |
- |
- |
L/30sec |
L/60sec (1분) |
L/120sec (2분) |
L/600sec (10분) |
L/120sec (2분) |
휘발유 |
↑17.7 |
0.001 |
0.003 |
0.006 |
0.028 |
0.055 | |
경유 |
↑37.8 |
0.004 |
0.007 |
0.014 |
0.070 |
0.14 |
<자료출처 환경부>
물론 공학적인 측면이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신호대기시 자동변속 기어를 중립으로 놓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그대로 두는 것이 좋은지에 대하여는 아직도 정답이 없고 논쟁이 지속되고 있으나 최소한 환경을 위해서라면 이제는 신호대기시에 무조건 자동변속기어를 중립으로 놓아야만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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