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식약청의 발표에 따라 설 명절 연휴 동안 개인위생과 음식물 관리에 특별히 주의하여야 함을 알려 드립니다.

최근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고 있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음식물 섭취 및 사람과 사람간 전파로도 식중독을 확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친척들이 모이고, 한번에 많은 음식물을 만드는 설 명절 기간 중 식중독예방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울철(1~2월, 12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환자수) 발생 현황   <자료제공 : 식약청>

         * 환자수 :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환자수(명)

         * 발생비율 :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환자수/겨울철 식중독환자수


특히 명절 음식 중 육류, 어패류, 생채소류 등이 포함되고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인 각종 전, 잡채, 나물, 샐러드 등은 실내에 오랫동안 보관할 경우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조리 및 보관에 특히 주의하여야 하며, 가족이나 주변에서 설사, 복통, 구토 등 식중독 의심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가까운 보건소에 신고하고, 설사 증세가 심할 경우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탈수를 방지하고,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아래에 설 명절기간동안의 식중동 예방 요령에 대하여 안내하오니 식중독 예방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설 명절 기간 중 식중독 예방 요령

   1) 음식은 남기지 않도록 먹을 만큼만 준비한다.

   2) 생선, 고기, 냉동식품 등을 조리할 경우에는 속까지 충분히 익힌다.

   3) 조리한 음식은 바로 먹고, 남은 음식은 실내에 두지 말고 즉시 냉장고에 보관한다.

   4) 귀향(경)길 명절음식을 싸가지고 갈 경우에는 차내에 두지 말고 반드시 트렁크 등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5) 손은 비누로 20초 이상 깨끗하게 씻는다(조리 전, 식사 전, 화장실 이용 후, 외출했다 돌아온 후).

   6) 실온에 오래 방치했거나 부패.변질이 의심되는 음식물은 과감히 버린다.

   7) 채소나 과일은 수돗물에 담궈 씻은 후 흐르는 물로 세척한다.

   8)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할 경우 반드시 끓여서 마신다.

2009/01/22 - [지름신] - 2009년형 포드 이스케이프 살펴보니
2009/01/20 - [지름신] - 진정한 다이내믹 세단, 랜서, 세단 선택의 기준
2009/01/20 - [지름신] - 모토프리즘(ZN40), 누가 뭐래도 나는 2G가 좋다.
2009/01/19 - [사회] - 침대 가격이 비싼 이유 있었네!
2009/01/14 - [법률정보] - 새로운 표준하도급계약서
2009/01/13 - [법률정보] - 사법연수원생도 불황에 예외없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