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통해 사회현상에 대한 내 의견을 나타내고 다른 블로거들과 소통을 하는 것은 꽤 재미가 있고 한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어려운 매력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댓글도 로그인 유무에 관계없이 아무런 제한 없이 달수 있도록 해 놓고 댓글에 의견을 다시 달기도 하고 점점 더 소통에 푹 빠지게 된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약간의 소통은 포기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나 댓글을 달게 해 놓으니 가끔 읽기 힘든 비판의 글이 올라오기도 하고 글의 단면만을 보고 무작정 화를 내는 분들이 있기도 하다. 물론 로그인 하지 않고 댓글을 달아 버리니 나로서는 글을 다는 사람이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인지 아무런 것도 알 수 없이 그냥 당하는 것이다.

몇번은 점잖게 응대를 해도 갈수록 수위가 더 심해지고 나중에는 무조건 적인 비판을 위한 댓글의 수위가 높아지고, IP주소를 확인해 보면 동일한 사람인 것 같은데, 필명을 바꿔서 계속 자신이 쓴 댓글을 지지하며 블로그의 글들을 비판하기를 일삼는다.

더 기분이 나쁜 것은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절대로 로그인을 하지 않고 자신이 누구인지 철저히 가린 채 댓글을 단다는 것이다. 최소한 자신의 의견이 남을 비판할 정도로 옳다는 일종의 사명감 같은 것을 가지고 있다면 최소 로그인을 하고 댓글을 남겨서 진정한 토론과 소통을 하여야 할 것인데, 무조건적인 비판과 비방을 위한 댓글을 달게 되므로 절대 로그인을 하지 않고 익명을 악용하여 타인의 블로그가 자신의 스트레스 해소의 장소인 양 무례한 행동을 일삼는 것 같다.


원래 말이 통하는 많은 불로거 분들과 진정한 소통을 하기 위하여 그리고 어느 정도 익명이 보장되면 더 자유로운 의견의 교환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에 애초에 로그인 없이 아무나 자유롭게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했는데, 여러번 좋지 않은 일들을 겪으니 약간의 소통은 포기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유익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 기회에 로그인한 분들만 댓글을 달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하였다.

아무리 익명이 보장된 인터넷 상의 공간일 지라도 최소한의 예의라는 것이 있는 것이고, 포스팅된 내용이 자신의 견해와 다르다고 하여 이 최소한의 예의조차 없이 무조건적인 비방과 비판을 일삼는 것은 분명 잘못된 일일 것이다.

비단 이 블로그 처럼 소통이 많지 않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 입장에서 느끼는 것이 이 정도이니 더 유명한 파워블로거의 경우에는 그 고충이 더 심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파워블로거가 되지 못하더라도 어느 정도 소통을 포기하기로 한 것이다.

2009/06/03 - [신변잡기] - 너무 많이 먹으면 아무리 운동해도 절대 살 안빠진다.
2009/05/31 - [사회] - 닭둘기, 돼둘기라 불리우던 살찐 집비둘기, 이젠 안녕!
2009/05/29 - [사회] - 재벌에 굴복하고 정권에 복종하는 법조계는 반성해라!
2009/05/25 - [리뷰&리뷰] - 성공을 지향하는 비즈니스맨, 휴대폰부터 다르다.
2009/05/25 - [리뷰&리뷰] - PMP 네비게이션, 아이나비 스타 리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