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진료제(특진제) 개선해 의료비 대폭 경감


설명의무 명시 일반의사 범위 확대로 환자 선택권 보호

국민권익위,보건복지가족부에 의료기관 선택진료제 개선 권고

 

 

        ◇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적용으로 선택진료를 받는 고액 환자 의료비 부담 경감

  ◇  현행 20%인 일반의사 범위를 대폭 확대해 환자 진료선택권 보장

       ◇ 선택진료에 대한 구체적 정보 제공 및 설명의무 명시, 불이행시 제재규정 마련

 선택진료 신청서 양식의 임의변경 방지를 위한 제재규정 신설

 



 

선택진료(특진)를 받는 고액환자의 의료비 부담이 선택진료의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적용으로 대폭 경감될 예정이다

    현행 80%까지 되는 선택진료의사의 범위가 줄고 대신 일반의사 범위가 대폭 늘어나 모든 진료과에서 선택진료와 일반진료를 환자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병원이 선택진료의 내용과 절차, 선택진료의사 사진, 추가비용 산정기준 등을 환자에게 ‘서면’으로 제공해 설명하도록 하고, 선택진료 신청서식을 임의 변경하면 제재하는 규정도 마련된다.

○ 국민권익위원회(ACRC, 위원장 양건)는 선택진료제와 관련한 의료계 고질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개선안을 마련해 보건복지가족부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선택진료제는 환자가 특정 의사를 선택해 진료받는 경우 건강보험에서 정해둔 진료수가 이외의 추가 비용을 환자가 전액 부담하는 제도이다. 하지만, 그동안 충분한 사전 정보를 토대로 한 선택의 대가를 추가 부담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나 병원의 수입 보전방안으로 이용되면서 의료계의 고질민원을 발생시켜왔다.

    특히 선택진료에 대한 과도한 의료비 부담과 진료과목이 선택진료로만 운영돼 일반의 선택이 곤란한 문제, 사전에 선택진료 설명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선택진료 신청서의 임의변경 등이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 선택진료제 시행 의료기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212(전체 2,377개의 8.9%), 종합전문요양기관 43, 종합병원 81, 병원 70, 한방병원 8, 치과병원 10

      선택진료비용- 2004 4,368억원→2007 8,977억원(3년간 약 2배 증가)

정부의 생활공감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선택진료제 개선을 위해 국민권익위는 20087월부터 10월까지 전문기관의 용역을 실시했고, 지난 10월에는 전문가와 시민단체, 일반국민이 참여한 공청회도 개최한 바 있다.

○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이번 선택진료제 개선으로 저소득층 고액 환자의 의료비 부담이 대폭 경감될 뿐만 아니라 의료소비자의 선택권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향상될 것”이라고 밝.

2009/02/20 - [법률정보] - 가공 임금에 기초한 산재, 고용보험료 부과는 위법
2009/02/20 - [법률정보] - 스키장 시즌권 제대로 환급 가능해진다.
2009/02/16 - [법률정보] - 리니지1 게임 계정 이용정지 사건에 대한 집단분쟁 조정 개시
2009/02/16 - [법률정보] - 가난하다고 소송조차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2009/02/13 - [스포츠] - 빅뱅의 대성이 야구장에는 무슨 일로?
2009/02/09 - [UCC] - 유튜브에 올라온 김연아 애니메이션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