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 탄 썰, 도대체 이라는 말이 어디서 나왔나 봤더니… …

-      썸타다, , 썸 탄 썰 등 국적불명의 신조어들

 

썸 탄 썰, 썸타다, 등 처음 들으면 도저히 알 수 없는 말들을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특히 썸 탄 썰이라는 말은 처음 접하는 사람은 도저히 뭔 말인지 알 수 없는 단어입니다.

썸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썸남, 썸녀, 썸타다 등과 같이 사용이 되는 인터넷 신조어 입니다. 영어의 Something에서 유래된 썸이라는 말은 과거에는 썸씽이 있다.” 정도로 사용이 되는데 이것이 줄어서 썸이라고 사용이 되고 여기에 승차하다 라는 의미의 타다가 붙어서 썸탄다 정도로 사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썸남, 썸녀는 썸씽이 있는 남자 또는 여자를 일컫게 되고 썸탄다는 말은 썸씽이 있다 정도로 이해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I'll Give You All I Can... by Brandon Christopher Warren 저작자 표시비영리

그리고 썸 탄 썰에서 사용되는 썰이라는 말은 한자의 말씀 설()에서 유래된 것으로 과거에는 썰을 푼다.”라고 하여 약간은 과장되거나 꾸며낸 이야기를 말하는 의미로 사용되던 것이 이제는 그냥 줄여서 이라고 사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썸 탄 썰이라고 하면 내꺼인듯 내꺼 아닌 내꺼 같은 너처럼 좋은 감정이 있는 상대방과 연애를 시도를 한 이야기정도로 이해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썸타다, , 썸 탄 썰 등 국적불명의 신조어들이지만 이러한 말들이 인터넷에서 확산되면서 점점 일반화가 되고 있고, 이제 이런 말들을 모르면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안되는 상황까지 이르렀습니다.

언어는 사회적 약속이기 때문에 이런 말들이 일반화된다면 앞으로 우리 국어가 점점 변질이 될 것 같아 다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신조어들을 모두 배척하고 살 수도 없을 것입니다.

어느 정도 순화되고 정제된 언어를 사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